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병원 이용하기

[산재보험] 병원(의료기관)을 옮기고자 할때, 전원요양 신청

by 정보알리미! 2022. 8. 26.
반응형

 

산재승인을 받아 치료하고 계신가요?

산재는 요양기관이 지정되어 승인 관리가 됩니다.

따라서 지정된 요양기관 병원에서만 산재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이제 다른 병원이나 가까운 병원 등에서 산재치료를 받으려면 전원 혹은 병행 신청을 해야합니다. 전원은 산재 의료기관 병원을 옮기는 개념이고 병행은 하나의 의료기관에서 다른 병원으로 병행하며 같이 진료보는 개념으로 오늘 알아보는 것은 산재의료기관 산재병원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산재보험 의료기관을 옮기고자 할 때, 전원요양신청
전문적인 치료 또는 재활치료, 생활근거지에서 요양하기 위하여 산재보험 의료기관을 옮기고자 할 때에는 사전에 전원요양을 신청하여야 합니다.

▶전원요양은 공단이 산재노동자의 신청 사유 등을 확인하여 승인 여부를 결정하므로 응급진료 등 긴급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사전에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 또한, 신청을 하더라도 전원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전원이 승인되지 않을 수 있으며, 전문적인 치료 또는 재활치료에 맞지 않는 경우 공단에서 다른 의료기관으로
전원하게 할 수 있습니다.


처리절차
전원요양신청서에 해당사유를 표시하고, 옮기고자 하는 산재보험 의료기관을 명시하여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제출지사: 현재 요양 중인 의료기관 소재지 관할 지사(지역본부)

산재노동자는 사전에 전원 하고자 하는 의료기관의 산재지정 여부, 요양가능 여부 및 진료과목 등을 확인한 후 전원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재활인증의료기관) 전문적인 재활치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인력·시설 등의 기준을 인증받은 의료기관으로서, 일반 의료기관에서 보험급여로 인정되지 않거나 제공할 수 없는 전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전원요양신청서가 접수되면 공단에서는 전원요양 사유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 등을 거쳐 전원요양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참고 알아두세요!
근로복지공단 소속병원에서는 국내 최고의 재활시설을 갖추고 개인별 맞춤형 통합재활치료를 제공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