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입찰비용과 시간을 절감하는 제안평가 플랫폼

by 정보알리미! 2024. 4. 16.
반응형

[혁신사례] 입찰비용과 시간을 절감하는 제안평가 플랫폼

 

입찰비용과 시간을 절감하는 제안평가 플랫폼

조달청 정보기술계약과 제안평가 플랫폼이란 조달청과 공공기관 등이 협업하여 제안서의 온라인 제출 및 심사를 가능하게 한 시스템으로 입찰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서비스

 

제안서 관련 업무가 너무 힘들어요

김천혁신도시 A공공기관에 재직 중인 김OO 과장은 제안서 기술심사가 주 업무다. 공공기관 지방이전으로 인해 업무는 김천혁신도시에서 진행하지만 기술심사가 있을 때마다 서울 사무소에 기술심사 평가장을 별도로 마련하여 기술심사를 진행한다. 문제는 보안상의 이유로 제안서류를 김천혁신도시에서 접수한 뒤 평가 당일 서울 사무소의 기술심사 평가장으로 이동하여 평가를 진행하는 것이다. 여러 업체가 입찰에 참여하고, 사업의 금액이 큰 경우 제안서류를 10박스 이상 들고 기차나 자동차를 이용하여 서울까지 이동하는 것이 큰 스트레스 이다. 지방이전으로 평가위원 섭외가 어려운 김천혁 신도시에서는 제한적으로 기술평가를 진행하고, 서울은 평가위원 섭외가 원활하여 많 은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서울에 있는 B업체 최OO 대표는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 제안서를 인쇄한 뒤 지방에 있는 공공기관에 차량으로 이동하여 마감 시간에 맞추어 직접 제출해왔다. 그러나 중간에 교통체증이나 사고가 발생하여 제안서를 제출하지 못하면 그동안의 노력과 비용에 대한 보상을 전혀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직접 제출을 하다 보니 기관담당자와의 관계를 잘 유지해야한다는 부담감도 컸다. 그런데 2019년 1월부터 e-발주시스템의 제안시스템 및 평가시스템이 모든 국가, 공공기관에 개방되면서 놀라운 변화가 일어났다. 온라인으로 제안서를 제출하고 온라인 으로 평가를 진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공공기관의 김OO 과장은 제안서를 직접 들고 이동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제안서 분실 및 유출에 따른 걱정이 사라지면서 본 업무에 더욱 충실할 수 있었고, 개방된 온라인 평가시스템을 통해 지역에 관계없이 평가위원을 섭외하여 평가의 공정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다. 조달업체의 최OO 씨는 막대한 인쇄비용 및 제안서 제출비용을 절감 하여 회사의 지출을 줄였고 새로운 사업을 기획하고 발굴할 수 있는 기회가 크게 늘어났다.


온라인 제안서 제출로 비용과 시간 단축

그 간 협상계약 시 제안서 온라인 제출이 가능함에도 오프라인 제출 관행에 따라 제안서 인쇄비용이 발생하고 업체부담이 증가되었다. 수요기관 자체조달 협상계약 실태조사 결과 2018년 1월 ~4월 전체 계약건수 2,390건 중 7건(0.3%) 만이 온라인으로 제안서를 접수하고 있었다. 주요 원인으로는 공공기관의 협상계약 입찰공고 시 제안서 온라인 제출 관련 규정의 부재와 제안서 출력 관행, 평가위원의 기술평가 편의 등의 이유가 있었다. 따라서 국민생각함, 국민신문고 전자공청회, SNS를 통해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였고, 계약예규인 “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기준”을 개정하여 제안서 제출은 온라인 제출을 원칙으로 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이와 동시에 평가시스템을 전면 개방하여 제안서 제출에서 평가까지의 모든 과정을 조달청 e-발주시스템에서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게 되었다.


모든 공공기관이 이용하는 플랫폼으로


제안서 온라인 제출 및 평가와 관련하여 제도를 개정함과 동시에 조달플랫폼 개방 시범사업을 추진하였다. 그 결과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 제6조(제안서 등의 제출)를 개정하고 조달청 e-발주시스템의 제안평가 부분 이용에 관한 약관을 변경하였으며, 2019년 10월부터는 제안서 온라인 제출 및 평가에 대한 시스템을 공공과 민간에 전면 개방했다. 이에 따라 제안서 온라인 제출이 확대되어 2018년 상반기부터 2019년 상반기까지 인쇄비용 및 출장비 절감액 등 총 입찰비용 640억 원이 절감되었다. 또한 시스템 개방에 따라 정부입찰에 참여하는 조달업체와 공무원의 비접촉으로 공정한 조달환경이 조성되고 갑질 발생 가능성도 차단되었다. 향후 협상계약과 비슷한 평가를 수행하고 있는 외자협상, 2단계경쟁, 경쟁적 대화, 적합성 평가 등 모든 입찰방식으로 확대하여 적용할 예정이다. e발주 시스템을 모든 공공기관이 활용하게 되면 연간 협상계약 3만5천 건에 약 1,400억 원 이상의 비용이 절감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19 정부혁신 사례집(웹용 저용량).pdf
8.59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