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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재난상황의 똑똑한 대피안내자, 인공지능 챗봇

by 정보알리미! 2024.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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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사례] 재난상황의 똑똑한 대피안내자, 인공지능 챗봇

 

 

재난상황의 똑똑한 대피안내자, 인공지능 챗봇

울산광역시 울주군 에너지정책과 안전내비게이션이란? 재난이 발생하면 어디로 대피해야 할지, 어떤 길로 가야 할지, 스마트폰으로 국민의 궁금증을 알려주는 인공지능 챗봇시스템

 

재난 발생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할까요?

2016년은 울산시민들에게는 가장 생각하기 싫은 한 해다. 경주지진과 태풍 “차바”가 울산지역에 막대한 피해를 주었고 일부지역은 아직도 100% 피해복구가 완료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경주지진과 태풍 “차바”가 발생할 당시 나는 방사능방재와 사회재난 업무를 총괄하며, 크고 작은 유해화학 사고와 AI, 구제역 재난 등을 처리하면서 재난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잘 알고 대응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을 때였다. 하지만 막상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지진과 태풍 “차바”와 같은 대규모 재난이 발생하고,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기 시작하자 나는 요즘 흔히들 표현하는 이른바 ‘멘붕’에 빠지고 말았다. 캐비닛에 있는 재난매뉴얼을 헐래 벌떡 찾아 들고 지금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열심히 찾고 또 찾았지만 수많은 글씨들은 내 머릿속에서 순식간에 스쳐 지나가 버렸다. 유례없는 재난에 불안감을 느낀 주민들은 지자체, 소방, 경찰에 전화를 걸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디로 피해야 할지 계속 물어왔다. 또한 재난업무를 지원하는 협업근무자들과 행정복지센터 소속 공무원들도 빗발치는 주민들의 전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나에게 물어왔지만 속 시원한 대답을 할 수가 없었다. 온갖 재난매뉴얼이 있지만 막상 대형재난이 발생하자 매뉴얼대로 대응하기는 쉽지 않았고,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해결해주기에는 인력과 시간이 너무나 부족하였다. 지금 피해는 복구되고 시민들은 일상으로 돌아갔지만, 재난담당 공무원인 나에게 그 날의 경험은 가슴 아픈 숙제로 남았다.

 

쉽고 빠르게 알려주는 인공지능서비스

이후 2018년 3월에 울주군에서 방사능 방재업무로 출장을 가던 중 자동차에 이상이 생겨 보험사로 연락을 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휴대폰의 위치정보 서비스를 이용하여 내가 있는 고속도로의 위치와 사고에 대한 행동요령을 전달받게 되었다. 순간 휴대폰을 이용해서 재난정보와 대처방법을 알 수 있다면, 주민들도 불안감을 덜 느끼고 신속하게 재난에 대처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곧바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정보화진흥원의 사례들을 확인하고 인공지능서비스를 재난대응에 접목하고자 사전조사를 시작했다. 인공지능 서비스가 이미 항공기와 코레일 예약, 백화점의 고객응대 등 많은 곳에서 활용되고 있는 것을 보면서, 시스템을 최초로 개발하여 운영하면서 겪게될 문제점과 한계에 대한 나의 걱정을 날려 버릴 수 있었다. 인공지능 챗봇은 서울의 1.2배에 달하는 울주군에서 주민들이 재난 시에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최적의 정보를 쉽고 편하게 제공하는 해답이 될 것이다.


재난상황의 최적의 안내자, 인공지능 챗봇

2019년 11월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 안전내비게이션 인공지능 챗봇은 평상시에는 주민에게는 재난대응에 필요한 교육정보를 제공하고, 재난 시에는 집결지·구호소의 위치, 행동요령, 최적의 대피로 경로 등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더 나아가 다국어 자동통역이나 구글번역기를 통한 번역서비스를 제공해 외국인과 관광객의 안전도 책임진다. 더불어 공무원들에게는 39개 재난분야 매뉴얼을 개별적으로 찾지 않아도 되도록 현장 조치 행동매뉴얼을 대화형으로 제공한다. 담당공무원이 놓친 점을 알려주도록 설계되어 재난 시 필요한 조치를 빠짐없이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재난대응이나 복구에 필요한 유관기관의 연락처, 재난분야 임무수행기관과 직원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 대책본부도 원활하게 운영하게 돕는다. 2020년 상반기에는 시범운영을 끝내고, 재난 외에 관광안내 등 다양한 업무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개선하여 주민과 공무원 모두에게 일상생활 속에서 든든한 길잡이가 될 예정이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19 정부혁신 사례집(웹용 저용량).pdf
8.59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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