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빅데이터 활용, 과학순찰로 범죄예방에 힘을 싣다

by 정보알리미! 2024. 4. 9.
반응형

[혁신사례] 빅데이터 활용, 과학순찰로 범죄예방에 힘을 싣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경찰활동

각 기관이 보유한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경찰 활동에 적용, 데이터에 근거한 경찰력 전진배치 및 최적의 순찰노선 지정으로 국민 안전 확보

 

범죄예측과 예방활동에 빅데이터 활용

최영민 씨는 경북 경산에서 농사를 짓고 계신 부모님의 품을 떠나 서울에 있는 IT 기업을 다니고 있는 20대 후반의 새내기 직장인이다. 그런데 2018년 가을의 어느날, 바쁜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고 집에 들어와 쉬고 있는데 고향에 계신 어머니가 격양된 목소리로 전화를 걸어왔다. 그날 오후 집에 도둑이 들었다는 것이다. 당시 경찰은 신고를 받고 부모님 댁에 다녀 간 상태였고, 담당 형사를 통해 부모님 댁 인근의 여러 이웃들도 똑같이 집이 털렸다는 사실을 접했다. 한적한 시골 동네의 여러 농가에서 집안에 둔 현금과 귀금속, 소형 가전과 옷가지들이 털렸다. 최 씨는 다음날 회사에 월차를 내고 고향에 내려가 부모님과 함께 범인의 빠른 검거와 순찰 강화를 요청했다. 그로부터 보름 정도 시간이 지났을까? 경찰로부터 범인의 검거소식을 듣게 됐다. 범인이 마을에서 한참 떨어진 소도시에서 잡혔다는 것이다. 범인은 그곳에서 절도행각을 일삼고 있었는데 마침 그 지역이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최근 범죄행위가 많이 발생하는 구역이며 경찰이 순찰, 검거인력을 대폭 강화해서 결국 범인의 꼬리가 잡혔다고 했다. 그로부터 몇 달 후 사전 순찰을 통해 피해를 예방해준 파출소를 찾아 고마움을 전하던 중 2019년 말부터 경산경찰서에서는 ‘SK텔레콤-영남대 경북 빅데이터 센터’ 등과 협업하여 112신고 현황, 유동인구 등 각종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범죄 발생 가능성이 높은 장소를 예측하고 그 결과를 순찰 활동에 접목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전해들을 수 있었다. IT 기업에서 근무하는 그는 빅데이터 활용의 중요성과 효과성을 익히 알고 있기에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가는 이러한 경찰 활동의 패러다임 변화가 국민의 안전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기대가 됐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순찰의 기반 마련

관내 치안을 책임지는 경찰관 한명 한명은 평온한 치안 분위기를 유지하고 범죄를 예방하는 등 경찰의 임무를 다하기 위해 다방면에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한정된 경찰력만으로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치안 수요 및 경찰에 대한 국민의 기대를 충족시키기에는 어려움이 많을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경찰청은 한정된 경찰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등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경찰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관련 기관과의 협의하여 최근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빅데이터 분야를 치안에 접목하기로 했다.


과학순찰을 통한 범죄 차단, 출동시간 단축

경산경찰서는 ‘SK텔레콤’, ‘영남대 경북 빅데이터 센터’, ‘경찰대 치안정책연구소’, ‘경 산시’와 협업하여 유동인구 및 각종 생활 데이터, 112신고 데이터를 활용하여 범죄가 발생 할 가능성이 높은 장소를 예측하는 분석을 진행했다. 해당 프로그램을 지·파출소에 설치, 일선에서 원하는 요일·시간대를 선택하면 지도위에 위험정도가 색으로 표시되게 하여 직원들이 순찰 활동시 적극 활용하도록 하였다. 예를 들어 단독주택 밀집도와 과거 유동인구, 112신고 현황 등 각종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금요일 20∼00시경 ○○대학교 앞의 범죄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일선 경찰관들이 이 결과를 순찰 활동에 적용하는 것이다. 경산경찰서에서는 이러한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기반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순찰 활동을 통해 범죄를 사전에 차단하고, 한발 앞선 사전적 경찰력 운용으로 현장 도착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 분석결과를 순찰 활동에만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을 점검하고,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 기법을 적용한 지속적인 환경개선 사업(CCTV, 가로등 설치, 벽화그리기 등)으로 범죄를 예방할 계획이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19 정부혁신 사례집(웹용 저용량).pdf
8.59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