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초정밀 버스위치정보 서비스

by 정보알리미! 2024. 4. 5.
반응형

[혁신사례] 초정밀 버스위치정보 서비스

 

제주버스의 초정밀 혁신, ’10cm 단위 위치 파악'

제주특별자치도 디지털융합과 초정밀 버스위치정보 서비스란 제주도에 위치한 기업(KAKAO)의 민간기술과 제주도의 공공 정보를 결합하여 대중교통 데이터를 개발하고 정확한 버스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버스도착시간 오류, 참아야만 하나

제주도 서귀포시에 살고 있는 김은경 씨, 서울에서 태어나 결혼 전까지 서울에서 계속 살았다. 공공기관 이전 정책에 따라 고향인 제주도 근무를 자청한 남편 덕에 그녀도 제주도로 내려와 지낸 지 10년 차다. 남편의 직장이 서귀포 인지라 제주에 오자마자 서귀포시 한 가운데 집을 얻어 아이들과 거주하고 있다. 작년에 제주시 연동에 지인과 함께 북카페를 시작한 다음부터는 늘 버스로 출퇴근을 한다. 제주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몇 년 새 크게 늘어 교통체증이 발생하고, 크고 작은 렌터카 사고를 여러 번 목격한 다음부터 운전대를 아예 놓게 됐다. 그래서 그녀는 특별한 일이 없으면 항상 버스로 통근한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버스를 계속 타야되나, 말아야 되나’ 고민이 생겼다. 버스 이동 안내판에 도착시간이 어긋나는 경우가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시간이 남아서 잠시 자리를 비우면 그 새 버스가 지나쳐가기도 하고, 분명 도착시간에 맞춰 갔는데 한참 늦게 버스가 오기도 했다. 답답한 마음에 버스 기사에게 그 이유를 물은 적이 있었다. 그는 ‘제주도는 배차 차량이 육지보다 부족하고 도심지를 벗어날수록 운행 차량 대수도 적기 때문에 종종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며 차차 좋아질 거라면서 멋쩍게 웃고 떠났다. 그녀는 밤 늦은 시간 인적이 드문 마을의 버스 정류소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이 때문에 큰 걱정을 하고 있지 않을까? 염려를 하면서 버스를 탔다.


기존 버스정보시스템의 보완 시급

제주도를 비롯한 전국 지자체가 운영하고 있는 버스정보시스템은 버스 정류장 알림판과 모바일 서비스 등을 활용하여, 버스가 정류장에 몇 분후에 도착할 것이라고 알려주는 형태다. 버스 위치 정보를 정류장 단위로 파악하기 때문에 신호 대기나 도로 정체 등 실시간 정보를 시스템에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방식이다. 실정이 그렇다보니 버스관련 주요 민원은 정류장 버스 도착 이후에도 버스안내단말기 정보 미 표출, 실제 도착시간이 안내 시간보다 늦는다거나 도착정보가 갑자기 사라지는 경우 등이다. 시민들의 요구사항으로는 버스결행 표시, 다음버스 출발시간과 막차 운행 종료시 안내 메시지 표시, 버스정보안내기(BIT) 추가설치 등이 주를 이룬다. 아직까지 많은 지자체의 버스운행정보시스템이 버스노선 및 차량운행 정보시스템 (BMS)을 다 갖추지 못해 정확한 운행여부나 오류율 등을 파악하기 어렵다. 게다가 시 외곽에서 GPS 정보 오류 및 미수신, 통신음영 발생 등으로 방향전환이 이뤄 지지 않아 버스정보안내기에 정보가 표출되지 않는 경우가 잦다. 여기에 시스템을 이해 못하는 운전기사의 차량내 단말기 조작 미입력, ‘운전기사가 운전만 하면 되지’라는 책임의식 결여도 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


위성항법시스템으로 ‘초정밀 버스 위치정보’ 제공

제주특별자치도는 2019년 9월, 카카오와 손잡고 모바일 지도앱 카카오맵을 활용해 국내 최초로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 서비스를 시작했다. 위성항법시스템 ‘GNSS’(Global Navigation Satelite System)를 활용해 버스의 실시간 위치를 지도상에서 볼 수 있을 만큼 초정밀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카카오맵에 도입한 ‘초정밀 버스 위치정보 서비스’는 제주도와 카카오맵의 민관 협력 프로젝트의 결실이다. 제주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 공모 사업으로 GNSS 단말기를 제주 지역 모든 버스에 설치하여 데이터를 제공하고, 카카오맵이 단말기와 시스템을 연동해 서비스를 개발했다. 버스의 위치 정보를 10cm 단위로 확인할 수 있어 실시간으로 버스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맵은 제주도를 시작으로 각 지자체와 협력하여 서비스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해 나감과 동시에 버스 도착 정보도 한층 고도화할 계획이다. 현재는 다음 정류장 하차, 0분후 도착 등으로 정보를 알 수 있지만 향후에는 3정거장 후 도착, 우회전 후 하차 등 더 직관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알려주는 형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19 정부혁신 사례집(웹용 저용량).pdf
8.59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