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일자리 정보

by 정보알리미! 2024. 3. 26.
반응형

[혁신사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일자리 정보

 

꼭꼭 숨은 일자리, 쏙쏙 찾는 인공지능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성과관리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일자리 정보 구직자의 경력 및 관심정보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하여 구인, 정책, 자격, 훈련, 기업, 직업심리검사 등 6대 일자리 정보를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서비스

 

워크넷, 인공지능으로 더 똑똑해져

나는 이제 대학을 갓 졸업하고 본격적으로 취업시장에 뛰어든 27살 김추천이다. 취업 전선을 경험하지 못한 나는 취업에 성공한 대학 선배의 조언에 따라 취업포털 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일자리 정보를 찾기로 했다. 유명 취업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였는데, 나에게 맞는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수많은 검색조건을 직접 설정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여곡절 끝에 관심 있는 기업의 구인정보를 찾아낸 나는, 이런 기업에 취업하기 위해서 어떤 자격증과 일자리 정책, 직업훈련 등이 필요한지 궁금했다. 하지만 이런 정보들은 각기 다른 사이트에 방문해 또 다시 직접 찾아봐야 했다. 선배의 말대로라면 취업을 위해서는 전공 필기시험 공부, 면접 스터디 등 다양한 활동까지 동시에 해야 하는데, 일자리 정보를 찾는 것부터 이렇게 힘들다는 사실에 머리가 지끈거렸다. 그러던 중 대학 동기가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취업포털 사이트 ‘워크넷’을 추천했다. 워크넷에서 내가 작성하고 설정한 이력서와 관심 구인정보 및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의 구인정보뿐만 아니라 내가 필요한 자격증 정보, 일자리 정책, 훈련정보 등 6가지의 맞춤형 일자리 정보를 한 번에 제공받을 수 있었다. 하마터면 모르고 지나쳤을 일자리 정보를 쉽게 알게 되고 시간도 크게 절약하게 된 나는 앞으로의 취업준비 생활이 매우 순조로울 것 같다는 좋은 예감이 들었다.

 

더 쉽고 더 빠르게, 일자리 정보 제공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우리나라의 대표 취업지원 사이트 ‘ 워크넷’(http://www.work.go.kr)은 1998년부터 지금까지 22년 간 수많은 구직자들의 취업을  함께 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국민들이 워크넷을 통해 취업하는 과정은 쉽지 않았다. 워크넷에 등록되는 방대한 구인정보 중에서 구직자가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직종·지역 등 수많은 조건을 직접 설정해 검색해야 한다. 또한 취업을 위해서는 구인정보뿐만 아니라 구직자에게 맞는 기업, 직업훈련 등 일자리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의 수집도 중요한데, 이를 각기 다른 사이트에 접속하여 일일이 검색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직자에게 맞는 일자리 정보를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만들면 어떨까?’ 라는 생각으로 기존의 방대한 정보와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일자리 자동추천 서비스 ‘The Work’ 개발을 추진 하게 되었다.


구직자 맞춤형 일자리정보 자동추천

‘The Work’는 구직자가 작성한 이력서 내용과 관심 구인정보, 과거 훈련정보, 지원금 수혜이력 등 신뢰도 높은 정보를 인공지능이 종합적으로 분석해 매일 새로운 개인별 구인정보를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이는 사용자들이 입력한 정보 및 시스템에서 수집 가능한 데이터만을 활용하는 민간 취업지원 사이트의 추천정보보다 높은 신뢰도를 자랑한다. 또한, 구인정보 외에도 정책, 기업, 훈련, 자격, 직업심리검사 등 총 6가지의 일자리 정보를 워크넷에 로그인만 하면 메인화면에서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19년 기준 한 달에 약 1,000명의 구직자들이 추천받은 채용공고에 입사 지원해 취업에 성공하게 되었다. 이전에는 일자리, 훈련, 자격, 정책 등의 정보를 각기 다른 사이트에서 검색하던 것을(평균 10분 소요) 로그인 한 번에 추천해줌으로써(평균 5초 소요) 구직자의 정보검색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켰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차후 자동추천 서비스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구직자와 구인기업을 매칭시켜주는 ‘직무역량 기반의 일자리매칭’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과 일자리를 연결하는 데에 기여할 예정이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19 정부혁신 사례집(웹용 저용량).pdf
8.59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