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스마트 공공조명 관리시스템

by 정보알리미! 2024. 3. 28.
반응형

[혁신사례] 스마트 공공조명 관리시스템

 

e-IoT로 가로등관리, 더욱 쉽고 빠르게!

전라남도 화순군 건설과 스마트 공공조명 관리시스템이란? 가로등의 이상유무, 조도 조절, 점등 시기 등을 원격으로 조절하고, 손쉽게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해 각종 범죄와 인명구조 등에 활용이 가능한 시스템

 

e-IoT 도입으로 가로등 민원, 신속 해결

화순군에 사는 나조명 씨는 최근 새로 설치된 집 앞 가로등이 너무 밝아 온가족이 잠을 설치고 있었다. 나조명씨의 자녀는 골목길 가로등 빛이 너무 어둡고, 일부가 고장이 나는 바람에 늦은 시간 귀가할 때마다 두려움에 떨어야 했다. 게다가 농사를 짓는 나조명 씨의 부모님은 가로등 빛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보고 있었다. 참다못한 나조명 씨는 담당 공무원에게 가로등 관련 민원을 신청하였다. 관련 민원을 처리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줄 예상하였으나, 뜻밖에도 민원이 접수된 지 이틀 만에 모두 처리되었다는 연락을 받아 가족 모두 깜짝 놀랐다. 화순군은 공공조명마다 원격제어단말기를 설치, 단말기를 통해 받은 데이터를 시각 정보로 보여주는 e-IoT 「스마트 공공조명 관리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수명이 다한 LED 조명 위치를 한 번에 파악하여 교체하고, 낮과 밤의 길이와 주변 환경 밝기에 따라 조도 시간과 밝기를 원격 조절해 그가 제기한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었다고 귀띔해줬다. 또한 담당 공무원은 스마트폰에 관련 어플을 설치할 것을 권하고, 어플을 통해 가족들의 민원 처리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이용방법을 상세히 일러주었다. 나조명 씨는 단 한 건의 누락 없이 빠르고 정확하게 민원처리를 해줘서 가족들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었다며 고마워 했다.


기존 가로등 관리체계의 개선 필요

화순군 관내 공공조명은 약 1만 3천여 개에 이른다. 잦은 고장과 빛 공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 숙면 방해 등 관련 민원은 해마다 약 2천 5백여 건 정도 발생하고 있다. 또한 전기안전공사에서 실시하는 안전점검 결과에 대응하지 못해 부적합한 공공조명 방치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된다. 그러나 군 공무원이 직접 관리를 하지 않고 유지보수 업체를 통해 관리를 추진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민원처리와 안전관리가 어렵다. 업체에서도 문제 가로등의 위치 파악이 힘들어 주민, 공무원, 업체 모두 문제 처리과정의 불편함을 토로하였다. 또한, 민원인들이 접수된 민원의 처리과정을 직접 확인 할 수 없고, 때로는 민원 처리가 누락 되거나 기간이 지연되는 등 민원인 들의 불편을 야기하는 실정이었다.


혁신적 문제해결, 「스마트 공공조명 관리시스템」

화순군은 이러한 공공조명 관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4차 산업기술인 IoT 기술을 접목해 효율적인 공공조명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자 노력하였다. 과기정통부에서 추진 하는 사물인터넷 검증·확산을 위한 참여기관으로 선정되어 e-IoT 기반 원격관제시스템을 개발했다. 「스마트 공공조명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각각의 조명에 대한 고장여부, 시차제 점소등, 조도조절 등의 원격 통제를 추진하였다. 그 결과 각종 빛공해 문제를 예방하고, 민원이 접수될 경우 단 1건의 누락 없이 2일 이내 처리가 가능했다. 그리고 관련 어플을 개발하여 민원인에게 처리과정을「어플 알림」 서비스로 공개해 전라남도 도내 공공조명 유지관리 우수 시군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GPS와 연동한 위치정보 및 내비게이션 서비스로 유관기관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민원 처리 지체의 가장 큰 원인인 가로등 위치 파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비게이션 서비스(고유번호가 부여된 가로등을 조회해 출발지에서 최단거리를 안내하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민원 처리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이는 경찰서와 소방서의 각종 범죄나 인명 구조작전과 한국 전기안전공사에서 매년 실시하는 안전점검 업무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이처럼 「스마트 공공조명 관리시스템」은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시스템으로 높게 평가받고 있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이제 특고·플랫폼 종사자도 고용보험에 가입할 수 있어요(고용노동부 고용서비스정책과)

특고·플랫폼 종사자 고용보험 가입은?
기존 고용보험 적용 대상인 근로자 외 특고 12개 직종, 플랫폼 종사자 2개 직종에 대해 고용보험을
적용하여 고용 안전망을 강화하고 더 많은 국민을 실업의 위험에서 보호하기 위한 제도 개선 사례

 

내용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19 정부혁신 사례집(웹용 저용량).pdf
8.59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