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초등학교 스마트IoT보행로

by 정보알리미! 2024. 3. 25.
반응형

[혁신사례] 초등학교 스마트IoT보행로

 

초등학생 통학안전 지킴이 “스마트 IoT 보행로”

경기도 고양시 도시균형개발과 초등학교 스마트IoT보행로란? 통학로 여건이 좋지 않아 통학 중 교통사고가 가장 빈번한 학교 인근에 스마트 IoT 보행로를 구축해서 안전한 통학길을 조성한 사업

 

개구쟁이 두 아들 통학 걱정 뚝!

영욱이 엄마는 아직도 그때만 생각하면 지금도 숨이 덜컥 막힌다. 개구쟁이 아들 둘을 키우는 그녀는 2년전 첫째 영욱이가 학교가 끝날 시간에 맞춰 마중을 나갔었다. 학교 앞 도로는 2차선으로 마을버스도 다니며 차량 통행이 제법 많았다. 또 통학시간 때에는 아이들로 항상 북적이곤 하는데 건널목에 신호등이 따로 없어 항상 걱정스러웠었다. 그날 길 건너편에 있는 엄마를 발견한 영욱이는 누가 말릴 틈도 없이 쌩하니 엄마에게 달려왔다. 마침 달려오던 차가 학교 앞에 세워져 있던 학원차량 때문에 영욱이를 발견하지 못했다가 삑 소리를 내면서 급하게 정지 했다. 아차하면 큰 사고가 날 뻔 했었다. 이젠 둘째 환영이가 학교에 입학을 하게 되었지만 통학길 교통사고 걱정은 한 시름 놨다. 지난해에 학교 인근에 스마트 IoT 보행로를 설치한다는 얘기를 듣고 관심을 갖고 지켜봤다 . 횡단보도에 아이들이 있으면 운전자가 알기 쉽게 경고해주고 또 횡단보도에는 차량이 접근하고 있을 때 바닥표시등이 반짝거려 아이들이 차가 오는 지를 쉽게 알려주기도 한다. 또한 차량이 30km 미만으로 지나가면 전광판에서 칭찬메시지와 함께 커다란 ‘엄지척’ 아이콘이 뜬다. 과속을 하면 화난 얼굴이 전광판에 보여서 운전자들에게 경고를 한다 . 최근에 스마트폰을 갖게 된 영욱이는 게임에 정신을 쏙 빼놓고 다녀서 걱정을 했는데 걷는 중에 주위에서 차량이 접근하면 핸드폰 화면에 ‘주의’라고 경고 화면이 뜨니까 자연스럽게 주위를 둘러보게 되어서 다행이다. 스마트 IoT 보행로가 설치된 후로는 개구쟁이 두 아들의 통학길이 안전해져서 얼마나 든든하고 안심이 되는지 모르겠다 .

 

학교 주변 차량 속도를 20% 감속

고양시 초등학교 인근의 교통사고를 분석해 보니 일반교통사고와는 달리 주로 보도와 차도 미분리 지역이나 소규모 보행로 인근에서 발생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최근 대부분의 초등학생들이 스마트폰을 소지함에 따라 이동 중에도 스마트폰을 사용함으로 발생하는 소위 ‘스몸비’ 사고가 빈번해 지고 있어 사회문제화 되고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통학 환경이 가장 열악한 지역을 선정하고 교사, 학부모, 학생들과 함께 문제 해결방안을 논의해서 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교차로, 보행자 알리미, 제한속도 알리미, 스몸비 깨우미 등의 솔루션을 개발하고 설치하게 되었다.

 

아이들 중심의 통학문제 해결

고양시는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2018년 고양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스마트 IoT보행로 설치 사업을 추진하여 실제 차량 속도가 20% 이상 감소하는 등 실질적인 효과를 입증하였다. 본 사업은 하향식(Top-Down) 방식이 아닌 주민들과 다양한 협의를 통해 진행하는 상향식 (Bottom Up) 방식으로 추진됐다. 그로 인해 시간과 노력은 더 들었지만 사업 결과물을 바라보는 주민들의 시각은 남달랐다.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2019년에는 타 지역으로의 확산을 추진했다. 같은 목적의 사업이기는 하지만 현장 여건에 따라 전혀 다른 접근이 필요했었고 이를 위해 학생, 학부모, 경찰, 주민 등으로 구성된 ‘러브스쿨 해결단’을 조직해서 사업 초기부터 다양한 논의를 통해 사업을 진행했다. 확산사업에서 주목할 점은 공급자의 입장이 아닌 아이들과 학부모들이 통학과정에 느끼는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었다는 것이다. 아이들이 통학하는 길을 지도에 표시하고 왜 위험한지를 제출받아서 데이터화 한 보행지도를 만들고 아이들의 통학패턴과 보행동선에 맞는 적절한 교통안전 정책을 수립하였다. 국내 최초로 아이들이 직접 그린 보행지도를 기반으로 선제적 통학로 안전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획일적인 어린이보호구역 관리 시설에 대한 실제 수요 기반의 눈높이 맞춤형 어린이 안전 보행 시스템 모델을 제시할 수 있었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19 정부혁신 사례집(웹용 저용량).pdf
8.59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