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징검다리 체험장

by 정보알리미! 2024. 2. 2.
반응형

[혁신사례] 징검다리 체험장

 

학생이 사라진 폐교에 희망을! ‘징검다리 체험장’

경상북도 고령군 기획감사실 징검다리 체험장이란? 시골마을 폐교를 문화시설, 체험학습장 등으로 조성하여 지역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고 농촌지역 일자리 창출 및 관광 수입을 증대하는 사업

 

농촌과 도시를 잇는 행복의 징검다리

안녕하세요. 저는 유명한 수박 산지인 경북 고령군 우곡면에 위치한 우곡초등학교 도진분교랍니다. 1944년에 문을 연 후 많은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함께 했던 곳이지만 하나 둘 아이들이 떠나고 2013년 결국 문을 닫았어요. 더 이상 아무도 찾지 않고, 아이들도 만날 수 없다는 사실에 무척 슬펐지만 요즘은 새로운 희망으로 부풀어 있답니다. 농촌과 도시를 잇고, 세대와 세대를 잇는 징검다리체험학습장으로 다시 태어났으니까요. 오늘은 대구에 사는 김○○ 친구가 놀러왔어요. 아빠랑 엄마랑, 동생, 그리고 반려견 뚜치와 함께요. 김○○는 스마트팜 시설인 인큐팜에서 미래의 먹거리로 불리는 식용곤충 애벌레(밀웜)사육 체험을 하였어요. 뚜치도 신이 나서 밀웜을 조심스럽게 맛 보더니 이내 꼬리를 흔들며 더 달라고 그러네요. 밀웜으로 배를 채운 뚜치는 잔디가 펼쳐진 마당으로 뛰어나갔어요. 아이들은 마당에서 드론체험, 원예체험 등을 하며 뚜치와 함께 마음껏 뛰어노는 사이 아빠와 엄마는 아이들을 흐뭇하게 바라보며 카페에서 직접 내린 커피를 마셔요. 그렇게 김○○ 가족은 바쁜 일상으로 인해 지쳐있던 몸과 마음을 힐링하는 시간을 가지며, 할머니, 할아버지가 된 학교 졸업생들과 함께 ‘장 만들기’ 체험도 해보기도 해요. 오늘은 아쉽게 헤어지지만 다음에는 징검다리체험장에 마련된 캠핑장이나, 인근의 고택에서 하룻밤을 묵으며 별처럼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기로 약속 했어요. 미술치료, 화분 만들기 등 아직 체험하며 경험해 볼 게 너무 많거든요.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도 나중에 저를 보러 오실거죠? 언제나 변함없이 그 자리에서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을게요.

 

시골마을 폐교가 가진 장점을 활용

징검다리체험장은 농촌의 인구감소로 인하여 문을 닫은 학교를 활용하고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폐교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징검다리 체험장으로 활용되는 시골마을 폐교는 각종 문화시설, 체험학습장, 수련원, 캠핑장 등의 시설로 재탄생되어 지역주민을 위한 공간뿐만 아니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우곡초등학교 도진분교가 소재한 고령군 우곡면은 주변에 공해업소가 없는 청정지역으로 경상북도 제1호 충효마을이며, 대구시, 경남 합천군 등과 인접하여 접근성이 좋고 최근 농촌체험관광 수요가 증가하는 관광 트렌드에 적합한 지역 이기도 하다. 이처럼 천혜의 자연환경과 지리적 이점을 가진 폐교를 리모델링하여 지역민 들이 마을협의체를 구성하고, 운영에 직접 참여하는 농촌체험학습장 사업은 모범적인 농촌관광산업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4차산업과 농촌체험학습의 접목

2018년 7월 경북형 행복씨앗마을 사업으로 선정된 징검다리체험장은 스마트 팜 시설과 드론교육장, 미술치료실, 애견 동반 카페, 캠핑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스마트팜이란 농업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하여 만들어진 지능화된 농장으로써 농민 및 귀농· 귀촌인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고부가가치 농업 발전에 기여하고, 도시 아이들의 체험학습에 활용되어 긍정적인 효과를 낳고 있다. 이러한 체험학습 외에도 생태적·환경적 가치에 대한 관심 증가로 도시민이 자연속에서 휴식과 치유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애견 운동장 및 산책로를 갖춘 애견 동반 카페와 캠핑장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인근 마을의 고택에서 숙박할 수 있는 농촌 체류형 사업과 지역 주민들과 함께 ‘장 만들기’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는 농촌체험학습장으로 각광받고 있다. 징검다리체험장은 2019년 5월 21일 개소한 이래 평일 30명, 주말 200명 정도 방문하고 있으며,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쇠퇴해가는 농촌경제에 활력을 주어 폐교를 활용한 농촌재생사업의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19 정부혁신 사례집(웹용 저용량).pdf
8.59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