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가고 싶은 공공산후조리원(양구군 보건소 건강증진과)

by 정보알리미! 2023. 3. 30.
반응형

[혁신사례] 가고 싶은 공공산후조리원(양구군 보건소 건강증진과)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거기 가봤어? 너무 좋아!” 양구군 공공산후조리원강원도 (양구군 보건소 건강증진과)

공공산후조리원이란?
출산 후 임산부의 조기 회복, 건강증진, 신생아 돌봄, 적절한 양육방법 지도, 소외되기 쉬운 취약계층 
모성 및 신생아에 대한 경제적 지원 등으로 지역 내 출산을 장려하기 위한 사업

 

산모가 행복한 공공산후조리원

저는 양구군에 거주하는 39살 김사랑입니다. 한 달 전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첫째 아이를 출산하고 양구군 공공산후조리원에서 산후조리 후 건강하게 퇴원해 지금은 아기와 함께 행복하게 살고 있습니다. 적지 않은 나이에 얻은 아기라 산후조리에 조심스럽기도 하고 신생아 돌봄에 대한 지식이 없어 출산 전부터 많이 걱정했지만, 공공산후조리원을 이용하면서 기우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특히 경제적 사정이 여의치 않은데 무료로 양질의 산후조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서 참 감사했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으로 하루 세끼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었고, 아로마테라피, 다도 체험, 산후 요가 교실 등 산모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간호사 선생님들의 상주로 24시간 내내 아기와 저는 전문적인 돌봄과 관리를 받으며 건강하게 지낼 수 있었고, 코로나19로 민감한 요즘 하루에 두 번 주기적으로 환기하고 소독하는 모습에서 감염병에 취약한 우리 아기가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또한, 모유 수유 교육, 신생아 관리 교육 등 아기를 키우면서 필요한 사항을 배울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양구군에서 관리하는 산후조리원이라서 더 신뢰가 갔고 좋은 서비스를 누릴 수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주변에 산후조리원을 찾는 산모가 있다면 바로 추천해주고 싶어요.“딴 데 가지 말고 여기로 오세요.”

 

 산후조리할 곳이 마땅치 않아요
양구군은 인구 2만이 조금 넘는 의료 취약지이며 인구감소 지역이지만 산모 돌봄 기관이 관내에 없어 인근 천지역으로 가서 출산 후 그곳 산후조리원을 이용하거나 멀게는 원주나 서울로 원정 가는 경우가 많았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산모의 75%가 산후조리 장소로 가장 선호하는 곳이 산후조리원이며, 산후조리원 선택기준은 집이나 병원과의 접근성과 비용이라고 한다. 

 

 멀리 가지 마세요, 양구군에 있어요
양구군은 2020년 7월 공공산후조리원을 개원한 후 산모와 신생아에게 최상급의 급식, 요양, 편의를 제공해 산모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산모들은 적외선 치료기, 골반 교정기, 전신 마사지 등으로 몸을 회복하고 다양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에도 참여한다. 모유 수유 교육과 신생아 돌봄 교육 등을 받으며 퇴원 후에 아기와 함께 하는 일상을 준비하기도 한다.최근 산후조리원을 이용한 입소자들 사이에 교류가 많아지면서 산모들뿐만 아니라 가족 단위의 만남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데, 이는 산후 우울증을 예방하고 신생아 정서 발달에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모자보건법에 따라 공공산후조리원 이용자 대다수가 이용료를 감면받았다. 최상의 시설과 적은 이용료 덕분에 인근 시군의 산모들까지 몰리고 있는데, 저출산 시대에 인구증가를 위해 어떤 방향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많은 시사점을 안겨주는 듯하다.양구군은 시설 개선 및 프로그램의 다양화로 공공산후조리원을 더욱 활성화하고 출산율을 높일 방법에 대해 계속해서 고민해나갈 것이다. 나아가 모자보건 인프라를 지금보다 더 탄탄히 구축해 산모와 아기가 행복한 양구군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21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 (1).pdf
6.93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