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유익한 정보

[메디컬다큐 7요일] 사랑하기 때문에, 복막암 이야기

by 정보알리미! 2022. 12. 20.
반응형

 

메디컬 다큐 7요일 보셨나요?

 

생과 사 갈림길, 전국 병워과 의료현장에서 구군분투하는 사람들의 7일간을 기록을 담았떤 프로그램입니다.

월화수목금토일 7요일동안 밀착취재하고 50여명의 제작인이 100여대의카메라로 순간을 담습니다.

 

오늘부터는 에피소드를 살펴보고자합니다.

우선 2017년 5월 9일 화요일에 방영된 작품입니다.

사랑하기 때문에

25살, 키 작은 소라의 꿈

재활 치료, 사고 후 깨달은 일상의 행복

제주도 응급실의 24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사랑하기 때문에
75세의 나이에도 자전거를 타고 다니며 거뜬히 밭일을 하는 김금례 씨. 이미 장성한 3남매를 두고 있지만, 워낙 바지런한 탓에 몸이 아픈 손자를 돌보고, 봉사 활동도 하며 분주하게 지낸다. 그런데 소화가 잘 안 된다 싶더니, 점점 배가 불러 만삭의 임산부처럼 됐다. 자녀들이 걱정할까 봐 내색을 하지 않다가, 소화가 안 된다는 말을 한 건 석 달 전. 동네 병원을 전전하다 종합병원에서 복막암 진단을 받았다. ‘가점액성 종양’은 1년에 150명 정도의 환자가 발생하는 희귀 암. 금례 씨의 배를 가득 채운 것은 암 덩어리였다. 수술 시간만 12시간 이상 걸리고, 주요 장기를 절제해야 하는 대수술이다. 가까이 살면서 어머니의 암을 늦게 발견했다는 사실에 3남매는 미안하기만 하다. 특히 큰딸 권소연(49세) 씨는 태어날 때부터 아팠던 자기 아들을 키워준 어머니가 복막암이라는 사실에 오열하는데.. 아픈 자기 자식을 챙기느라 어머니의 중병을 몰랐다는 것이 괴롭다. 반면 아픈 손자를 키워야 하니 죽을 수 없다며, 걱정하지 말라고 큰소리를 치는 금례 씨. 그러나 수술을 앞두고 장루(배변 주머니)를 차게 될지도 모른다는 말에 숨죽여 눈물을 흘린다. 자식들이 걱정할까 봐 차마 표현하지 못했던 어머니의 불안한 속내. 금례 씨는 수술을 무사히 마칠 수 있을까?

25살, 키 작은 소라의 꿈
또래보다 눈에 띄게 작은 키, 얼핏 초등학생처럼 보이는 박소라(25) 씨. 팔에 흉하게 남은 주사 자국이 그녀의 긴 투병생활을 짐작게 한다. 태어날 때부터 뇌수종, 허리 신경 돌출에 콩팥종양까지 돌이 채 되기도 전에 3번의 대수술을 거쳐야 했고, 지금은 만성신부전증으로 신장 기능이 겨우 15%밖에 남아 있지 않다. 3일에 한 번씩 투석을 받으러 병원을 집처럼 드나드는 소라 씨. 이런 건강 상태 때문에 소라 씨는 세상과 단절되어 점점 자존감을 잃어가고 있다. 이런 소라 씨의 곁에는 딸을 세상 밖으로 내보내려고 모질게 채찍질하는 강한 엄마 김영애(50) 씨가 있다. 키 작은 소라 씨, 가슴 속 깊이 숨겨둔 꿈을 세상 속에서 펼칠 수 있을까?

재활 치료, 사고 후 깨달은 일상의 행복
2015년 12월 30일. 누군가는 새해의 설렘을 맞이할 때, 누군가는 사경을 헤맸다. 서울대학교에 입학 후, 공인회계사 시험(CPA)에 도전해 최종 시험을 앞두고 있던 장지혜(24) 씨. 미래가 창창했던 그녀는 불의의 사고로 두 다리가 완전히 마비되고 말았다. 좌절한 그녀는 최악의 생각까지 했지만 피나는 노력으로 재활에 성공, 사고 후 8개월 만에 당당하게 세상 밖으로 나왔다. 그런 지혜 씨의 곁에는 버팀목 같은 엄마 황경희(51세) 씨가 있었다. 딸의 재활을 위해 재활병원이 있는 양평으로 이사하고, 출근 전 딸의 등교까지 책임지는 든든한 엄마. 하지만 사고 후 1년 반의 시간은 경희씨에게도 견디기 힘든 시간이었다는데... 엄마이기에, 엄마라서 불행을 원망조차 할 수 없었다. 사고 후 사소한 일상의 소중함을 깨달았다는 모녀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제주도 응급실의 24시
유채꽃이 흐드러지게 피는 4월의 제주도. 아름답고 다양한 풍광만큼 제주도 병원의 응급실을 찾는 이들도 각양각색. 당뇨병으로 인한 신부전 때문에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 생선 가시가 목에 걸려 실려 온 아이, 산책 중 급성 심근경색으로 위급한 상황의 할머니까지. 다양한 환자들이 실려 오는 제주도 응급실의 일상을 일주일간 따라가 본다.  

 


출처 주소 남깁니다.

https://home.ebs.co.kr/sevendays/board/3/10080837/view/10008516787?c.page=4&startPage=60&hmpMnuId=102&sortType=&searchCondition=&searchConditionValue=0&sortTypeValue=0&searchKeywordValue=0&searchKeyword=&bbsId=10080837& 

 

메디컬 다큐-7요일 (메디컬다큐-7요일)

生과 死」 갈림길, 전국 병원과 의료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사람들의 7일간 기록...

home.ebs.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