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대구형 인사혁신 : 초저출산 문제에 워라밸로 답하다

by 정보알리미! 2024. 4. 24.
반응형

[혁신사례] 대구형 인사혁신 : 초저출산 문제에 워라밸로 답하다

 

 

초저출산 문제에 워라밸로 답하다 - 대구형 新인사혁신!

대구광역시 인사혁신과 대구형 新인사혁신 출산 및 육아 공직자에 대한 과감한 지원책 마련으로 일·가정 양립을 달성하고 초저출산 문제 해법에 대한 인식을 공유, 민간으로의 확산을 유도한 사례

 

대구시청 공무원에게 출산 및 육아란?

나와 아내는 대구시청에서 함께 근무하고 있는 이른바 부부공무원이다. 4살짜리 아들을 둔 결혼 5년차로 현재 아내는 둘째를 임신 중이다. 둘째가 생긴다는 사실에 하루하루 설레지만 처음엔 걱정도 앞섰다. 특히 아내는 입덧이 심한 편이라 온종일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것을 많이 힘겨워 했다. 그래서 첫째 임신 때는 육아휴직을 앞당겨 쓰기도 했다 . 하지만 현재는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한 보람과 책임감 그리고 공직자로서 더 큰 성장을 이루고픈 마음에 둘째 육아휴직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 이런 아내의 생각을 적극 지지하는 동시에 아이들과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어 둘째 육아휴직은 아빠인 내가 쓰기로 했지만 주변의 시선 때문에 망설이기도 했다. 그런데, 대구시에서 민선7기 新인사혁신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시행하면서 우리 부부의 고민은 단번에 해결됐다. 아내는 임신공무원을 위해 조성한 ‘맘케어오피스’에서 편안하게 그리고 업무적으로도 큰 불편 없이 근무 중이다. 독립된 사무공간과 휴식공간에 임산부 의자, 높이조절 책상, 풋스툴까지 구비되어 있어 맘케어오피스에 대한 동료들의 만족도도 상당히 높다고 했다. 육아휴직을 망설이던 나도 더 이상 고민하지 않게 됐다.‘승진대디 육아휴직 의무상담제’ 를 통해 인사담당자가 관련제도를 자세히 안내해줘서 육아휴직을 결심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 휴직으로 인한 결원을 즉시 보충해주고 복직 시에는 상담을 통해 어린이집 인접기관으로 전보해준다는 설명도 안심이 됐다. 또한 맞춤형 복지포인트 10만원 인상, 육아휴직자의 성과상여금 지급 조건 개선 등으로 한결 마음이 편안해질 수 있었다. 이런 분위기라면 나와 같은 고민을 하던 주변 동료들에게도 둘째 출산을 적극 권유할 수 있을 것 같다.

 

초저출산시대, 해법으로 일·가정 양립에 주목

2018년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이 0.98명으로 세계 최저이자 통계작성 이후 사상 최초로 0명대를 기록했다. 우리보다 먼저 저출산 문제를 겪은 북유럽 국가들이 출산율 회복에 가장 주효했던 정책이 남성 육아휴직 제도를 적극 장려하는 등 일·가정 양립과 양성평등을 실현한 것이라는 점을 대구시는 눈여겨 보았다. 이에 임신공무원들과의 간담회, 전 직원 대상 설문조사 등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일·가정 양립을 실현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제도 마련을 모색했다.


‘대구형 新인사혁신’이라 쓰고 ‘워라밸’이라고 읽는다!

초저출산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한 일환으로 대구시는 다양한 워라밸 제도를 新인사혁신안에 담았다. ‘맘케어오피스’는 전국 최초의 임신공무원들을 위한 업무·휴식 공간으로 여러 기관에서 벤치마킹을 하러 방문하는 등 민간으로의 확산도 기대된다. 승진예정 남성공무원들을 위한 ‘승진대디 육아휴직 의무상담제’는 부부 공동육아 문화 확산의 계기가 되고 있다. ‘인지상정(人之常情,인력지원상시예정)’을 통해 육아휴직으로 인한 결원을 100%보충했으며, 휴직자 전용 SNS ‘JOCO(Job-Off, Children-On)’ 운영으로 휴직자와 인사담당자 간 소통 창구를 마련하여 다양한 소식들을 업데이트 함으로써 휴직자로 하여금 계속하여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육아휴직 후 복귀하는 남녀 직원에게는 전국 최초로 실적가산점(0.5점)을 부여했으며, 3자녀 이상 직원의 경우 승진에서 우대했고, 복직자는 상담을 통해 어린이집 인접기관 전보 등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2019년 상반기 대구시청 육아휴직 신청자는 전년 대비 51.8% 증가했으며, 특히 남성 육아휴직 신청자(25명)는 전체 육아휴직 신청자(85명)의 29.4%로 전년도 같은 기간 신청 건수(14명) 대비 79%가 증가해 육아휴직률이 최근 5년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19 정부혁신 사례집(웹용 저용량).pdf
8.59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