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모바일 홈택스로 더 편리해진 국세서비스

by 정보알리미! 2024. 3. 19.
반응형

[혁신사례] 모바일 홈택스로 더 편리해진 국세서비스

 

모바일 홈택스로 더 편리해진 국세서비스

국세청 정보화3과 모바일 홈택스 서비스란? 세금 신고·납부, 민원 신청, 근로자·자녀장려금 신청, 연말정산 등을 세무서 방문 없이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국세 종합서비스

 

스마트폰 앱으로 증명서발급 5분 만에!

20년차 직장인 김성진 부장은 해마다 1월 연말정산 기간이 되면 늘 고민이다. 집에 컴퓨터가 없어서,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회사 컴퓨터만 써야했기 때문이다. 집 근처 조용한 PC방을 찾는 것도 불편하기 일쑤였다. 12월의 어느날, 연말 정산을 위해 퇴근 시간을 한참 넘겨 허겁지겁 사무실로 뛰어들어 온 그에게 옆 부서 박과장이 모바일 홈택스에서도 연말정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왜 굳이 사무실에 왔느냐고 타박을 하는 게 아닌가? 박과장의 말을 듣자 마자 스마트폰에서 국세청 홈택스 앱을 다운 받았다. 간단하고 시원시원한 메뉴, 안내사항을 따라가며 모바일로 쉽게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었다. 김부장은 그날 처음으로 ‘홈택스 야근’을 하지 않았고 그 다음날 회사에 자료를 제출하여 연말정산을 간단히 해결할 수 있었다. 보험설계사 최성혜 씨는 급한 사업자금이 필요해 대출 서류 몇가지를 준비해 은행을 찾아갔다. 그런데 은행 대출상담 창구에 앉자마자 사업자 대출에 필요한 납세증명서를 안 가져온 사실을 알았다. 안절부절하는 최 씨에게 은행 직원이 국세청 모바일 홈택스 앱이라며 자신의 스마트폰을 불쑥 내밀었다. 그 은행직원은 그 모바일앱 다운로드부터 납세증명서 발급, 전송 과정까지 꼼꼼히 일러주었다. 최 씨는 모바일 홈택스, 국세증명발급, 납세증명서 순으로 딱 세 번만 메뉴 버튼을 눌렀고 증명서 발급을 완료할 수 있었다. 은행에 팩스 전송을 하며 모든 과정을 끝내기까지 5분도 채 걸리지 않았다

 

스마트폰 시대에 발맞추다

최근 우리 국민들의 공공서비스 이용 패턴이 PC에서 모바일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국세청의 경우 2015년 처음으로 홈택스 모바일 앱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나 초창기만해도 PC 홈택스 서비스 종류 750여 종에 비해 서비스 할 수 있는 종류가 총 15종으로 상당히 저조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모바일 중심시대에 국민 눈높이에 맞도록 홈택스 모바일 서비스 확대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면서 국세청은 납세자 등 사용자 개선의견 수렴과 함께 모바일 홈택스의 중장기적 확대 계획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각종 국세 정보 확인, 증명서 발급 등 개인 납세자, 사업자를 위한 모바일 국세 서비스를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국세서비스 이용

국세청은 2019년부터 모바일 앱 화면에서 세금 신고·납부를 완료할 수 있는 맞춤형 모바일 화면을 제공해왔다. 소상공인, 영세·자영사업자, 저소득층 국민들이 쉽게 세금 신고를 할 수 있도록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양도소득세 등의 간편 신고 서비스 갖추고 있으며 또한,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을 이용하여 신용카드, 계좌이체, 간편결제 방법으로 세금납부도 가능하다. 더불어,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을 모바일로 최초 발송하여 납세자가 바로 스마트폰으로 안내문을 확인 할 수 있도록 하였고 각종 신고 기한에 임박했거나 납부기간이 경과한 납세자에게 스마트폰 푸시 알림도 발송하고 있다. 모바일 홈택스에서는 의료비, 보험료, 신용카드 사용내역 등 연말정산 자료의 상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때문에 근로자는 아울러 사업자등록증명, 납세증명서 등 각종 국세증명도 모바일 홈택스를 통해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 모바일 민원실에서 발급받은 증명서에 대해 수요처에 바로 팩스 전송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세무서를 방문 하지 않고도 납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 국세청은 앞으로 모바일 서비스를 PC 홈택스 수준으로 전면 확대하여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만으로 대부분의 국세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국민들의 납세 편의를 지속적으로 향상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19 정부혁신 사례집(웹용 저용량).pdf
8.59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