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안전한 통학길 브랜드

by 정보알리미! 2024. 1. 10.
반응형

[혁신사례] 안전한 통학길 브랜드

 

안전한 통학길, 어린이 스스로 만들어요!

제주특별자치도 정책기획관, 자치경찰단 ‘안전한 통학길’ 브랜드란? 수요자, 전문가, 서비스디자이너, 공무원이 협업하여 통학길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사고 가능성을 최소화한 맞춤형 어린이 안전 공공서비스

 

스쿨존 어린이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나는 남편과 1남 2녀를 두고 있으며, 제주시 노형동의 작은 아파트에 살면서 이도2동 소재의 한 중소기업의 사무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40대의 워킹맘 이새벽이다. 평소 출근길에 아이를 학교까지 데려다주는데 초등학교 주변 스쿨존이 문제가 많다는 것을 항상 느끼고 있었다. 하지만 문제해결은 행정이나 경찰, 학교의 역할이라고만 생각했지 내가 직접 국민디자인단이 되어 정책에 참여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게 되리라고는 생각해보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 해 3월 초 개학하고 얼마 지나지 않은 비오는 날, 출근길에 초등학생 막내를 학교에 데려다주는 길에 좁은 도로에서 아이들이 갑자기 튀어나와 급브레이크를 밟았다. 길 건너던 아이들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도 당황하는 아찔한 순간을 경험했다. 더군다나 그 일이 있은 며칠 후 막내가 다니는 초등학교 다른 반 친구가 횡단보도에서 차에 치여 병원치료를 받았다는 소식을 듣고는 더 이상 방관만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몇 년 전부터 정부가 국민이 주체가 되어서 정책을 디자인하는 ‘국민디자인단’ 제도를 도입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들은바 있었다. 또한 우리 제주에서도 2018 년에 제주대학교 산업디자인학부와 연계하여 ‘도민 공감을 담은 버스정류소 만들기’를 추진하여 큰 효과를 보고 있음을 알기에 내 손으로 내 아이와 이웃의 안전을 위한 정책을 만든다면 차세대를 책임질 아이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제주도청 홈페이지 국민디자인단 모집 안내를 떠올렸고 직접 참여하여 해결방안을 찾아보기로 결심하였다.

 

반복되는 잦은 민원, 7개 유관기관 협업이 절실

학교 주변에는 교육환경보호구역, 어린이보호구역,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 등 ‘보호’ 라는 명목하에 다양한 구역들이 설정되어 있다. 하지만 각각의 보호구역은 적용 법령이 다르고, 소관부서도 각각이라 어린이 교통사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수차례 민원제기에도 해결이 더디고 서로 미루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에 관련하여 스쿨존 내 보행로를 확보하고 어린이 안전을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나 주민의 민원 이나 한 기관의 힘으로는 진행할 수 없었다. 이에따라 제주도는 학생, 학부모 등 수요자와 행정, 학교, 경찰 등 유관 기관의 협업을 이끌어 내기 위해 ‘국민 디자인단’ 활동을 본격화하기로 결정 했다.


어린이 맞춤 ‘안전한 통학길’ 브랜드 개발

스쿨존 내 7개의 기관이 연관되어 있으나 선뜻 나서는 기관이 없어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수요자 중심으로 해결하고자 시도했다. 어린이, 학부모, 선생님 등의 수요자와 공공디자인, 경찰, 교육청, 교통 등 각분야 전문가, 서비스 디자이너, 행정기관이 모여 국민디자인단을 구성했다. 문제해결을 위해 현장확인, 문제발견, 원인분석, 아이디어 마련을 위해 14차례 디자인 단을 운영하였고, 시급성과 학교별 여건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어린이 승하차 구역, 어린이 통학로, 안전울타리, 통합 안전 알림판 등 4가지에 대해 서비스디자인 기법을 적용하여 학교주변을 안전지대로 조성하였다. 또한, ‘어린이 안전’브랜드 개발 및 시설물 설치 매뉴얼화로 장소에 따라 다르게 시설하던 교통안전시설물의 통일화를 이루게 되었다. 이처럼 문제에 연관된 수요자와 기관들이 협업을 통해서 수요자 중심의 가이드라인을 만듦으로서 ‘어린이 안전’ 인지도 향상과 사고저감은 물론 수요자 중심 시설로 중복투자를 방지하여 예산절감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게 되었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19 정부혁신 사례집(웹용 저용량).pdf
8.59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