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실시간 인공지능 가축관리시스템

by 정보알리미! 2023. 11. 7.
반응형

[혁신사례] 실시간 인공지능 가축관리시스템

 

실시간 인공지능 가축관리시스템 개발로 축산농가 신바람!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낙농과

 

실시간 인공지능 가축관리시스템이란?
인공지능 가축 관리 기술 개발로 국내 최초 가축 생체정보를 공공데이터로 개방하고, 가축사육
기술지원 서비스를 연중 비대면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 시스템

 

가축 생체정보 활용으로 실시간 가축관리시스템 개발

농업연구사 박성민(36세) 씨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젖소를 연구하는 국가 연구기관인 국립축산과학원 낙농과에서 근무한다. 축산 기술개발을 담당하는 공무원의 시각으로 바라본 국내 축산업의 현실은 매우 어려웠다. 최근 10여 년간 정상 분만우의 비율이 급격하게 떨어졌고, 매년 농장마다 평균 4두 이상의 소들이 폐사하고 있었다. 이에 더해, 국내 축산업 종사자 고령화율도 이미 50%를 넘어 노동력 부족 문제 또한 심각한 상황이었다. 이러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박 연구사와 연구팀은 인공지능 가축 관리기술을 개발하고자 했으나,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너무 부족했다. 적지 않은 국가 예산을 지원받아 고가의 외국산 장비를 구매했지만 외국 업체는 외산 장비를 통해 수집된 우리 가축 고유의 생체정보를 본국으로 회수해 더 나은 기술개발에 활용하는 한편 국내 연구자에게 공유하는 데에는 매우 소극적이었다. 그래서 축산과학원 연구팀은 국산 장비 개발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순수 국내기술로 국산 장비를 개발하는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가장 먼저 한 일은 젖소의 체온을 안정적으로 측정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으로, 관련 장비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마침내 2020년 8월, 가축의 위 속에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위체류형 센서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이어 무인 사료 공급 로봇개발도 완료하여 사료 공급 노동력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사료 공급량 데이터도 수집할 수 있었다.


국내 최초로 가축 생체정보 공공데이터 개방

박 연구사의 연구팀은 더욱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개발기술을 민간에 이전하여 농가 보급을 활발히 추진했다. 현재 이 연구팀이 개발한 위체류형 생체정보 수집 장치는 전국 한우와 젖소 약 5,600두에 보급된 상태이고, 사료 공급 로봇도 35개소에서 활용 중이다. 이렇게 전국에 산재한 데이터는 농촌진흥청 서버에서 수집할 수 있게 되었고, 수집된 데이터는 모두가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개방될 예정이다. 국내 최초로 대중에 개방되는 실시간 가축 생체정보로 신생기업들은 별도의 하드웨어 생산 없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게 되었다 . 또한 이번 기술로 생산된 국산 제품의 경우 외산 제품 대비 약 1/3가격(20두 기준)으로 원격 가축관리 서비스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국내 스마트팜 보급률 증가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가축 관리기술로 비대면 컨설팅 서비스 기반 구축

연구팀은 소들의 생체정보를 모니터링하면서 특이사항이 발견되면 농장주에게 알리고 소의 상태도 확인했다. 처음엔 낯설어하던 농장주들과 친밀도가 생기면서 더 원활한 소통과 기술지원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코로나19, 구제역 등으로 중단되었던 가축사육 기술지원 서비스도 자연스럽게 비대면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간편하게 소의 생체정보 변화패턴을 공유하며 진행되는 컨설팅은 기존의 문답 방식으로 진행하던 것에 비해 더욱 심도 있는 대화를 가능하게 했다. 실제로 포항에 있는 농장주는 아직 분만할 때가 되지 않은 소의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심상치 않게 보고 컨설팅을 요청해왔고, 연구팀은 그간의 생체정보분석 경험을 바탕으로 조산의 징후임을 알려 주었다. 그 결과 출산을 미리 대비하여 건강한 송아지를 무사히 출산할 수 있었다. 이렇게 국산기술 확보를 통해 국내 축산농가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경쟁력 있는 국산제품이 시장에서 선전함에 따라 외산 장비들의 가격이 낮아지는 현상도 본 사례의 긍정적인 효과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국산제품의 안정적인 판매로 50여 개의 신규 일자리가 생겼고, 향후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립축산과학원은 앞으로 다양한 생체정보 수집 장치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복합적으로 분석하여, 인공지능 가축 관리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20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웹용) .pdf
19.14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