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손끝으로 만나는 우리마을, 주민참여 앱 우리동넷

by 정보알리미! 2023. 10. 6.
반응형

[혁신사례] 손끝으로 만나는 우리마을, 주민참여 앱 우리동넷

 

손끝으로 만나는 우리마을, 주민참여 앱 ‘우리동넷’ 충청남도 당진시 공동체새마을과

 

‘우리동넷’이란?
주민들이 언제 어디에서든 시·공간의 제약 없이 마을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행정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는 모바일 주민자치 소통 애플리케이션

 

코로나19로 주민총회 못할 줄 알았었는데...

충남 당진시 신평면에 사는 최다복(55세) 씨는 신평면 주민자치회 회장이다. 2020년 7월 다복 씨는 주민센터에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하러 갔다가 직원에게서 신평면 주민센터 바로 옆 ○○아파트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다복 씨는 다음 주 주민총회를 진행해야 할지 고민이 되어 곧바로 시청 주민자치팀장에게 전화를 걸었다.
“안녕하세요, 신평면 주민자치회장이에요. 다음 주 주민총회가 있는데 신평면에 확진자가 나온 것 같아요. 이를 어째요, 주민들 의견 수렴이 가장 중요한데”
“회장님,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동넷>이라는 앱(App) 보셨지요? 거기에 온라인 투표 기능이 있으니 이번 주민총회, 비대면으로 한번 진행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네 그게 가능하긴 하나요? 그 앱으로도 총회 같은 것을 할 수 있다고요? ”

 

전화를 끊고 다복 씨는 반신반의하며 기억을 더듬어 다시 휴대전화기를 열어보니, 지난번 마을자치지원관이 안내해준 <우리동넷> 앱이 설치되어 있었다. 그동안은 마을 소식만 가끔 안내해주는 앱으로만 생각했는데 주민제안, 주민동아리, 지역홍보 같은 기능도 있고, 주민자치팀장이 말한 ‘모바일 주민총회’ 메뉴도 눈에 들어왔다. 어렵지 않아 보였다. 다복 씨는 주민자치위원들에게 이 사항을 알리고 위원들과 함께 총회 준비를 하기 시작했다 . 비대면 회의에 대해 적잖은 걱정도 있었지만 신평면은 당진시와 협의하여 주민총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기로 했다. 드디어 당진시 최초로 비대면 주민총회가 열렸다. 신평면 주민총회는 100% 온라인투표로 진행되었으며, 다복 씨를 비롯한 295명의 주민들이 ‘우리동넷’을 통해 주민총회에 참가했다.

 

모바일 주민총회, ‘최초’에서 ‘확산’으로

당진시는 행안부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 공모사업에 선정된 후 2019년 온라인 주민참여 플랫폼 '우리동넷'을 개발했다. 2020년은 '우리동넷'을 확산하고 활용하는 첫해였다. 그런데 2020년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회의, 세미나,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주민자치 활동이 불가능해졌고, 읍·면·동 단위의 주민총회 개최 여부도 불투명해지고 말았다. 이에 당진시는 주민총회를 앞둔 여러 지역 주민들에게 우리동넷의 여러 비대면 소통 기능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안내하였다. 고령자가 많은 농촌지역의 경우 처음에는,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등의 단어조차 낯설어하는 주민들이 많았다. 그러나 온라인 주민총회에 익숙하지 않은 주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신평면 주민자치회에서 주민들에게 홍보활동을 펼쳤다. 그 결과 2020년 7월 당진시 신평면에서 충남 최초의 온라인 주민총회가 개최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온라인 주민총회는 당진시의 13개 읍·면·동으로 확대되어 전년 대비 235% 증가한 6천여 명이 주민총회에 참가 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멈춤과 단절을 극복하는 주민자치, 우리동넷으로

우리동넷은 언제 어디서나 주민들이 마을의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행정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모바일 주민자치 소통 애플리케이션이다. 당진시는 물론 타 지역 소식도 함께 확인할 수 있고, 지역 동아리모임, 자원봉사활동, 기부후원, 주민제안까지 할 수 있다. 읍·면·동 행정 정보를 자신의 휴대전화기에서 빠르고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 이용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우리동넷의 정보와 내용은 시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계속 업데이트한다. 또한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제보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이렇게 접수된 내용은 읍면동의 복지담당 공무원에게 문자로 바로 전송되고 이를 통해 당진시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를 제공한다. ‘우리동넷’ 설치 방법은 간단하다.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자신이 사는 동네에 들어가 등록하면 된다. 당진시는 '우리동넷'이 주민참여를 이끌어내고 마을총회부터 주민총회, 시 종합발전계획 까지 온 과정에 주민의 의견이 담기는 상향식 주민참여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 하고 있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20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웹용) .pdf
19.14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