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전포메트로 청춘 드림센터

by 정보알리미! 2023. 10. 4.
반응형

[혁신사례] 전포메트로 청춘 드림센터

 

지하철역사의 상가가 활력의 청년창업공간으로! 부산교통공사 영업처

 

전포메트로 청춘 드림센터란?

부산교통공사와 부산진구청, 롯데장학재단이 도시철도 전포역 노후상가를 리모델링하여 청년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는 창업공간

 

지하철 역사의 텅빈 상가공간, 어떻게 해?

부산교통공사 소속 정지영(34세) 주임은 2호선 역사 내의 상가를 관리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모 공공기관의 민원 서비스 시설이 2호선 전포역 상가의 장기 미임대 공간으로 들어온다고 알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이 계획이 무기한 보류되었다는 공지가 내려왔다. 이내 정 주임이 속한 부서는 미임대 상가 11개 공간에 대한 대체 계획을 마련해야만 하는 막중한 업무를 맡게 됐다.

 

또한 공간 대체 계획에는 지하철 역사의 특성상 시민들의 편의와 함께 공공성도 포함되어야만 했다. 특히 전포역 상가는 최근 20년 동안 큰 변화 없이 운영됐던 터라 상가의 시설 노후화 문제도 해결해야 할 숙제였다. 정 주임을 비롯한 부서 직원들은 부산진구와 주변 대학들이 가진 사회적 요구를 집중적으로 살펴봤고, 그 결과 전포역 상가공간의 대체 목표를 ‘청년일자리 창출’로 잡았다. 몇 달 동안 수십여 개의 지자체, 공공기관, 기업을 만나 협의와 제안미팅을 가졌다. 부산진구청에서 “함께 추진하자”는 최종 회신이 왔다. 구청장의 적극적 지원 아래 부산진구의 민-관협치 행정지원체계가 가동됐다. 뒤이어 부산진구- 부산도시철도 전포역의 청년창업공간화 사업에 롯데장학재단이 참여의사를 밝혔고 사업비 지원도 약속했다.

 

9개월 후 드디어 구청-공사-기업의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11개의 전포역 노후상가 공간이 세련되고 활기찬 청년창업공간으로 리모델링되기 시작했다. 전포역이 생긴 후 20년 만에 처음으로 민관 협업을 통한 최초의 공간 리모델링 성과였다. 정 주임은 앞으로 전포역의 깔끔한 창업공간이 부산의 청년 스타트업들에게 제공돼, 청년사업가 본인은 물론 지역사회의 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을 생각하니 지금까지 고생했던 기억이 눈 녹듯 사라지는 것 같았다.

 

리모델링을 통한 청년창업공간 조성

부산도시철도 2호선이 개통된 지 20여 년이 지나면서 상가의 노후화가 가속화되었고, 대규모 시설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이에 부산교통공사는 노후상가의 활용방안을 수립하는 시점에서, 단순히 외부 입찰을 통한 부대수익 창출 목적이 아닌 특별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새로운 방향을 잡기로 했다. 청년 일자리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청년창업을 장려하는 국가와 시의 정책에 발맞추고자 하는 필요성이 커졌고, 공기업의 공익적 가치창출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짐에 따라, 부산교통공사는 미임대 상가를 활용한 창업공간 조성 및 공유오피스 유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그렇게 미임대 상가를 전면 리모델링 하여 공유오피스와 창업공간을 조성한 뒤, 청년 창업자들에게 이 공간이 새로운 시작의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세부적인 사업계획을 세웠다.


청년들의 꿈을 응원하는 청춘드림센터

우선 부산진구청과 롯데장학재단이 예산을 지원하여 미임대 상가 11개를 전면 리모델링한 후 공유오피스 및 창업공간을 조성하였다. 이어서 부산진구청은 청년 창업자 모집 프로젝트를 열었고 수많은 예비 청년창업자들이 지원했다. 지원자들의 넘치는 열정을 담기에는 11개의 상가가 턱없이 부족하게 느껴질 정도였다. 부산교통공사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하에 서류 전형과 발표 심사가 이어졌으며, 최종적으로 15개 팀 21명의 청년 창업자들이 부산 최초의 지하철역사 청년창업 공유오피스의 주인공이 되었다. 부산교통공사와 부산진구청은 청년대표와 함께 전포역 청년창업 공유오피스<청춘 드림센터> 개소식을 개최하였고 이어서 창업자들의 입주가 완료됐다. 창업자들은 향후 1년 6개월간 창업공간을 무상으로 제공받고 사업의 조기 정착을 위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까지 제공받게 되었다. 부산교통공사와 부산진구청은 입주자들과 함께, 상시 협의체를 구성해 청춘드림센터의 활성화를 위한 창업가 역량교육, 판로 및 물류지원 등 민·관 협력 기반의 다양한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20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웹용) .pdf
19.14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