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스마트 여성안심 서비스

by 정보알리미! 2023. 9. 18.
반응형

[혁신사례] 스마트 여성안심 서비스

여성 노린 강력범죄 “꼼짝마” 스마트도시 안전망 강화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

 

스마트 여성안심 서비스란?
위급상황시 신고자의 스마트폰 위치정보를 토대로 112·119센터에 실시간 신고하고,
CCTV 영상제공 등을 지원하여 범죄를 예방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서비스

 

스마트여성안심앱으로 여성들의 마음이 놓였다

OO시에 사는 30대 나안심 씨는 얼마 전 귀갓길에서 만남을 요구하는 한 남성에게 위협을 느껴 근처에 있는 안전부스로 들어가 다급하게 구조요청을 했던 적이 있었다. 안전부스는 비상벨을 누르면 밖에서 열 수 없고 그 즉시 부스 내부 CCTV가 통합관제실에 전달되기 때문에 바로 경찰이 출동해 안심할 수 있었다. 그로부터 한참의 시간이 흘렀지만 ‘만일 그때 안전부스가 없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생각하면 안심 씨는 아직도 간담이 서늘해진다. 게다가 최근에 부쩍 야근이 많아져 귀가가 늦어지자 안심 씨는 호신용 장비를 구매할 생각으로 인터넷을 뒤졌다. 그러던 중 국토교통부 <스마트 여성안심 서비스>를 알게 됐다. 스마트 여성안심 서비스는 전국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과 지자체의 호신용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는 서비스였다.

 

<스마트 여성안심 서비스>는 어떤 한 여성이 위급상황에 직면했을 때, 여성안심앱이 설치되어있는 자신의 스마트폰을 흔들거나 긴급신고 버튼을 누르면 그 즉시 관할 경찰서와 소방서에 긴급구조신고가 접수되는 시스템이다. 또한 인근에서 촬영된 CCTV 영상이 출동 인원에게도 전송되므로, 더욱 적극적인 현장 대응이 가능하다. 끊이지 않는 여성대상범죄에 늘 걱정과 염려가 많았던 안심 씨, 이렇게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서 더욱더 빠르게 긴급상황을 신고하고 구조요청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사실에 흡족해, 직장 동료들과 친구들에게도 널리 알렸다. 이 앱을 설치한 주변 사람들 모두 “정말 필요했던 획기적인 서비스”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촘촘한 여성안심 서비스를 위한 다부처 협업 추진

최근 늦은 밤 귀가하는 여성, 혼자 사는 여성을 노린 강력범죄가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소식들이 텔레비전, 신문, SNS 등을 통해 알려지자, 많은 시민은 좀처럼 불안감을 떨쳐내지 못하고 있다.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1인 여성가구 생활실태 조사결과’ 발표(’16.9)에 따르면 20~30대 1인 여성가구 중 36%가 주거지 불안을 느끼고 있으며, 이 가운데 45.3%의 여성이 주거지 불안의 원인으로 CCTV, 보안시설, 방범창 등의 안전시설이 미비한 환경을 지적하고 있다. 국토부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의 전자발찌 착용자 위치지원시스템을 도입한 도시에서 범죄율 감소의 성과가 있었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를 바탕으로 여성의 안심귀가와 1인 가구 여성을 보호하기 위해 여성가족부와 여러 지자체의 협조를 얻어 통합플랫폼 표준기술 적용방식을 확인했다. 이어 전국 78곳 지자체를 대상으로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다부처 연계·통합 네트워크 운영실태를 분석한 후 고위급·실무자급 TF를 구성해 시스템 운영방식 및 핵심 장비, 주요 프로세스 정의에 합의했다. 그 결과 2020년 6월, 국토교통부-여성가족부-서울시-안양시의 업무협약과 스마트도시협회의 여성안심앱 개발 기업 참여를 통해 공동의 역량으로 <스마트 여성안심 서비스> 개발을 완성하게 됐다.


전국 어디서나 국민과 함께하는 스마트시티

국토교통부는 2020년 12월, 강력 성범죄자 출소가 예정된 경기도 ○○ 시에 ‘스마트 여성안심 서비스’를 시행하여 지역주민의 불안감 해소에 기여한 바 있다. 또한 전자발찌 착용자가 여성안심 앱 이용자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할 경우, 그 접근 거리를 이용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발생 가능한 위험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근접위험 알림서비스’를 추가 개발할 계획이다.

 

전국적인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사업에 탄력을 받아 당초 계획보다 2년이나 빠르게 전국 108개 도시에 보급되고 있는 스마트 여성안심 앱은 앞으로 여성뿐만 아니라 어린이, 노약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 누구나 이용 가능한 국민안전 생활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20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웹용) .pdf
19.14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