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우리 동네 미술’ 바다쉼터 갤러리

by 정보알리미! 2023. 4. 23.
반응형

[혁신사례]‘우리 동네 미술’ 바다쉼터 갤러리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우리 동네 미술’ 바다쉼터 갤러리로 다시 태어난 문흥 지하 보도 (광주광역시 북구 문화예술과)

‘우리 동네 미술’ 바다쉼터 갤러리란?
우리 동네 유휴공간을 문화적으로 재창조하여 일상 속에서 누구나 작가와 주민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쉬어갈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오픈갤러리

 

우리 동네에도 갤러리가 생겼어요!
광주광역시 북구 문흥동에서 나고 자란 윤바다 씨(28세)는 부쩍 낡은 문흥 지하 보도가 낯설기만 하다. 어떤 날은 결로현상으로 길이 미끄러워 넘어질 뻔한 어르신을 잡아드린 적도 있고, 밤이면 더 어두워진 지하 보도에서 담배 피우는 청소년 무리를 본 적도 있다. 바다 씨는 어릴 적 친구들과 왁자지껄 떠들며 다녔던 곳이 180도 바뀌었다는 생각에 씁쓸한 마음이 들었다. 지역예술인 한공공 씨(40세)는 코로나19로 수익이 점점 줄어들어 고민이다. 창작활동을 해도 선보일 기회가 없어 작품홍보가 힘들고 일주일에 한두 번 나갔던 강의마저 코로나 확산으로 무기한 연기되어 기다릴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그러던 중 광주광역시 북구에서 지역작가와 주민, 인근 학교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미술프로젝트 ‘우리 동네 미술’사업이 시작되었다. 지역주민인 바다 씨는 기쁜 마음으로 지역작가들과 함께 벽화 그리기에 참여했고, 지역예술인 공공 씨는 자신의 대표 작품을 지하 보도에 그리며 코로나 19로 위축되었던 예술 활동을 조금이나마 펼칠 수 있었다. 요즘 바다 씨는 문흥 지하 보도를 걸으며 동네가 어린 시절의 활기를 되찾고 주민들의 사랑방이 된 것 같아 뿌듯한 마음이 든다.

 

북구예술인·학생·주민 의기투합
문흥동 지하 보도는 시설 노후로 인한 주민 이용률 저하, 관리 부재에 따른 우범화 우려로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를 해결하고자 공모를 통해 북구에 거주하는 미술인들의 모임인 ‘북구미술인 조형연구회’를 선정해 ‘도심 속 바다를 꿈꾸다-바다 쉼터 갤러리’를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해 지역작가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주민이 함께 참여하여 문화예술공간으로  꾸기로 했다. 5개월 간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위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통하여 지속해서 소통하고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 작업에는 지역작가 37명과 주민, 학생 등 다수가 참여하였고, 회화, 조각, 조형물 등 작품뿐만 아니라 주민 편의시설을 함께 설치해 공공미술프로젝트 취지를 살렸다.

 

어두컴컴한 지하 보도, 쪽빛 바다로 물들다
지역작가들의 작품을 활용한 회화 30개, 벽화 9개, 바다 콘셉트에 맞춰 제작한 조형물 10개가 완성되었다. 향고래 아트갤러리는 지역작가들의 작품과 주민들의 추억이 담긴 참여작품들로 구성되었고, 북구호는 북구 8경, 북구의 시 지정 문화재, 문화기관 등을 담은 지역 문화유산갤러리로 꾸몄다. 문흥호에는 문흥동 이야기를 활용한 웹툰을 제작해 북구 홍보에도 힘썼다. 주민 편의시설로 아트벤치 11개와 아트타일 20개를 설치했고, 방범등, CCTV를 달아 더욱 안전해졌다. 현재 문흥 지하보도는 고유 기능을 넘어 지역 공동체의 참여로 예술적 요소와 표현을 통해 주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문화예술을 접하고 즐길 수 있는 오픈갤러리 이자 휴식할 수 있는 쉼터 및 다목적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후 문흥동 주민 100여 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설문 조사를 진행해 89.4점을, 공공미술프로젝트 전문가 자문위원회 위원 사업 성과평가 결과로 평균 96.6점을 받았다. 북구 문화예술과에서는 바다쉼터 갤러리를 공공조형물 관리대장에 등록해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사후관리에 힘쓰고 있다. 또한, 주민들이 이용하는 시설물인 만큼 문흥1동·문흥2동 주민자치회가 갤러리를 자율적으로 관리하도록 주민의식을 고취하고, 다양한 공연 등을 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21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 (1).pdf
6.93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