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병원 이용하기

통증자가조절법(PCA)의 급여 여부

by 정보알리미! 2023. 3. 16.
반응형

통증자가조절법(PCA)의 급여 여부
통증자가조절법(PCA)의 급여 여부

PCA 급여에 따른 청구방법이 궁금합니다.

 

2019.8.1일자로 고시 변경된 PCA 급여대상은
1) 암환자(암성통증, 암관련 수술후 통증)
2) 개심술, 개두술, 장기이식, 제왕절개 수술 후 통증
3) 근위축성축삭경화증(Amyotrophic Lateral Sclerosis, ALS)환자의 만성통증, 만성난치통증(Chronic intractable pain)
4)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에 관한 기준」제 4조 중증질환자 산정특례 대상 중 중증외상환자의 수술 후 통증

이 외의 환자에게 실시 시 다른 방법(PCA이외)의 통증관리방법을 충분히 설명하고 환자가 서면으로 신청한 경우에 한하여 수기료 및 치료재료비용은 「선별급여 지정 및 실시 등에 관한 기준」에 따라 본인부담률을 80%로 적용됩니다.



- 수기료 산정방법은 아래표의 청구코드만 청구 가능합니다.


단, PCA에 사용되는 약제의 본인부담률은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제19조」및「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에 따라 본인부담률을 적용해야 하며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에서 별도로 고시한 치료재료는 해당 급여기준에 따라야함을 알려드립니다.

관련 근거

고시 제2019-166호(2019.8.1.시행) “통증자가조절법의 급여여부”

출처와 기타 정보

자세히 찾아보실 분은 국민소통, 고객의소리, 상담문의, 자주하는 질문, 진료비확인요청 메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통증자가조절법(PCA)의 급여여부 및 청구방법(행위별).pdf
0.20MB

 

의료비의 경우에는 심사기준이 다양하며, 급여와 비급여, 전액본인부담 등 복잡하게 이루어져있다보니 일반인의 경우 쉽게 알아보기 어려운 상황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을 통해 도움을 받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각 병원에 원무팀과 심사팀, 각 담당자를 통해서 먼저 상담받아 보는 방법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