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의료분쟁

[이비인후과] 부비동 내시경수술, 비중격 교정술(부작용 사시)

by 정보알리미! 2023. 3. 3.
반응형

[이비인후과] 부비동 내시경수술, 비중격 교정술(부작용 사시)


병원 관련된 일을 하다 보니 병원에서 각종 의료사고나 의료분쟁 관련된 일을 자주 만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는 의료분쟁조정중재원이 존재해서 의료사고의 신속한 분쟁해결을 돕고있습니다.
사례 판례, 중재사례를 보면 관련된 일을 겪었을때 도움이 될것 이라 생각되어 연재해봅니다.

 

의료분쟁 상담은 1670-2545에서 할 수 있습니다.


감정사례와 의료사고 예방 TIP을 공유합니다.

오늘 알아볼 사례는 부비동 내시경수술, 비중격 교정술(부작용 사시)입니다.

[이비인후과] 부비동 내시경수술 및 비중격 교정술 후 사시 발생.pdf
0.15MB


사건개요


부비동염에 대한 부비동 내시경 수술 및 비중격 교정술 후 내측직근 및 하직근 손상으로 사시 및 복시가 발생된 사건

 치료과정


환자(만60세/남)는 A병원 이비인후과에서 만성 부비동염 및 비중격 편위가 진단되어 양측 부비동 내시경 수술 및 비중격 교정술을 받은 직후 우안의 외측 고정 소견을 보임. 이에 안과협진 및 안와 CT 검사결과 우안의 외상성 내측직근 손상이 의심되어 스테로이드제제 투여 후 퇴원 조치하였다. 약 8개월 뒤 환자는 A병원 안과에서 우안 내직근 및 하직근 손상 진단하, 우안 외직근 후전술 및 상직근·하직근 전위술을 시행받았다. 현재 환자는 우안에 경도의 상사시 및 복시가 지속되고 있다.

분쟁쟁점


환자측 : 부비동염 수술 중 내측직근, 하직근을 절단하여 정상이었던 우측 안구가 바깥으로 돌아가게 되었다.
병원측 : 이건 환자는 손상이 가해진 후방부가 다른 사람보다 비강으로 돌출되어 부비동 수술 중 안와근이 손상되었다.

감정결과


가. 과실유무
1) 양측 부비동 내시경 수술 및 비중격 교정술의 적절성
환자는 A병원 내원 당시 비폐색 등의 임상 양상을 보이며 부비동 CT검사에서 양측 상악동과 양측 사골동에 부비동염 의심 소견과 비중격이 좌측으로 만곡된 소견을 보여 부비동 내시경 수술 및 비중격 교정술의 적응증에 해당되었다.
A병원 수술기록지상 수술 전 준비과정을 포함하여 수술은 통상적인 방법으로 시행되었다. 부비동 내시경 수술 중에는 부비동을 구성하는 뼈조직을 제거하는 과정이 포함되며 부비동염이 심할 경우 만성적인 골염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조직 제거 과정 중 주변 조직이 손상될 수 있다. 특히 안구와 비강은 사골안와판(Lamina papyracea)이라는 얇은 뼈조직으로만 구분되어 있고 수술 중 가벼운 조작만으로도 직접적인 손상인 내측직근, 하직근의 파열이 가능하다. 수술 중 간접적 손상으로 골파편에 의한 안와내 연조직의 손상, 압박에 의한 운동 제한 등이 유발될 수 있고 특히 출혈이 많은 경우 수술 중 손상 확인이 불가능할 수 있다.
이건 환자는 부비동 내시경 수술 및 비중격 교정술 직후 우측 안구 외측 고정 소견을 보이고 이후 우안 내측직근 및 하직근 손상을 진단받은 사실에 비추어, 우안 내측직근 및 하직근 손상은 A병원에서의 수술 과정 중 직·간접적 영향에 따른 것으로 판단되는 바, 부비동 내시경 수술 및 비중격 교정술 시 주변 조직손상에 대비한 술기가 적절하였다고 보기는 어렵다.
​2) 우안 내측직근 및 하직근 손상 진단에 따른 처치의 적절성
이건의 경우 수술직후 환자의 우측 안구 움직임의 제한이 의심되고 복시 등 이상 증상이 발생하여 수술로 인한 안과적 합병증을 의심하고 안과 협진을 의뢰하였다. 안과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스테로이드 등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고 8개월 이상 추적 관찰한 후 안과 수술을 시행하였는 바, 안와근 손상에 대한 A병원의 일련의 처치는 적절하였다고 판단된다.
​3) 설명의 적절성
수술 전 작성된 부비동내시경 수술 동의서 중 ‘안와염, 안와 농양, 안와 혈종, 사시 또는 복시, 실명 등 안구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라고 기재되어 있어 수술 전 설명은 적절하였던 것으로 사료된다.
나. 인과관계
이건 우안 내측직근 및 하직근 손상은 수술 과정 중 직·간접적 영향으로 발생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그 외에 수술 중 발생한 비강내 출혈이 안와내로 흡수되어 압박에 의한 안와근의 손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며 환자는 재수술의 경우로 비강 내 협착, 오래된 염증, 수술 중 과다한 출혈이 발생하고 출혈에 의한 수술 시야의 문제, 환자의 해부학적 특이점도 일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우안에 경도의 상사시 및 복시의 원인은 우안의 내측직근과 하직근의 손상으로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되었다고 사료된다.

조정결과


A병원은 환자측에게 1,600만원을 지급한다. 환자측은 A병원에 대한 나머지 청구를 포기하고 향후 일체의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의료사고 예방 TIP


1. 안와의 손상은 구상돌기 제거, 사골포의 절제, 상악동 자연공을 넓히는 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수술 중 수시로 외측에서 동측 눈을 가볍게 압박하여 지판손상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외부에서도 환자의 눈을 관찰하여 안구돌출, 안구운동 장애, 시력저하 및 광반사의 이상여부를 확인하여 안와혈종이 발생되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2. 사골동 수술 시 안와하벽내측(medial orbital floor)을 기준으로 환자의 앞에서 뒤로 수술 진행 시 내측직근까지 거리가 급격하게 감소하는 것을 고려하여 전/후사골동 수술 시 안와내 근육손상에 주의하여야 한다.
3. 수술 전 이학적 검사 및 전산화단층촬영상에서 해부학적 변이가 발견되거나 재수술인 경우, 실시간으로 위치추적이 가능한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출처는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홈페이지 감정사례와 예방 TIP입니다.

https://www.k-medi.or.kr/lay1/bbs/S1T118C124/A/89/view.do?article_seq=4053&cpage=5&rows=10&condition=&keyword=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의료사고예방>의료분쟁 사례>감정사례와 예방 TIP

감정사례와 예방 TIP

www.k-medi.o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