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대학타운형 도시재생뉴딜사업이란

by 정보알리미! 2024. 2. 23.
반응형

[혁신사례] 대학타운형 도시재생뉴딜사업이란

 

대학자산을 활용한 지역상권 활성화

광주광역시 북구 도시재생과 대학타운형 도시재생뉴딜사업이란? 대학·지자체·주민이 함께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마련하고 대학의 인적·지적·물적 자원을 지역과 공유하여 지역의 공동체회복 및 청년창업·상권활성화를 도모하는 도시재생사업

 

대학촌-대학의 ‘새로운 재생’을 꿈꾸다

우리 마을은 광주광역시 북구청과 호남의 거점 대학인 국립 전남대학교, 중흥동과 신안동이 서로 상생관계로 공존하면서 50년의 긴 세월 동안 희로애락을 함께 한 동네이다. 학생 수 2만이 넘는 전남대학교 앞에 있어 ‘정문앞마을’이라는 상징적인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지난 80년도까지만 해도 맑은 하천이 흐르고 군데군데 학교와 연결된 다리로 마을과 학교가 하나의 축을 형성했었다. 수많은 학생들이 마을과 학교를 오가면서 마을은 학생들의 하숙집으로, 상점은 학생들의 생필품 공급처로, 지역 수입이 창출되어 활력 넘치고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동네였다. 그러나 인구감소와 신도심 개발로 도시공동화가 시작되고 전남대의 후문과 쪽문으로 상권이 분산되었다. 학교 기숙사가 증가하고 편의시설이 생겨 마을은 급격한 쇠퇴기로 접어들었다. 예전에 유명했던 통닭거리는 이제 몇 집만이 명맥을 이어가고 학생들이 거주하던 원룸 150채도 공실로 남았다. 재개발로 청년이 유입되는 주변과는 다르게 우리 마을은 점점 고령화되어 가고, 경제활동 인구가 줄어 상권이 무너진 도심 속의 낙후 마을로 변하고 말았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주민과 북구청, 전남대학교가 뜻을 모아 우리 마을을 활력이 넘치고 청년들이 살고 싶은 마을로 다시 되돌리기 위해 ‘대학타운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주민과 청년, 대학과의 소통·거버넌스 구축

도시재생 사업은 지역주민이 중심이 되어 지역의 모든 역량을 모아야 성공 할 수 있는 사 업이다.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에 앞서 우리 지역의 주민과 청년들의 현장이야기를 듣기 위해 주민설명회, 청년대상 설명회,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러한 현장의 의견과 주민 간 이견 및 갈등을 조정하고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지역주민 스스로 협의체를 구성하 여 더욱 적극적인 사업계획안을 발굴했다. 이와 함께 사업의 파트너로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등과 업무협약을 맺어 본격적인 사 업시작을 위한 민·관·산·학·연 간 새로운 거버넌스를 구축했다. 거버넌스에서는 2023년까지 총 400억 원의 사업비로 전남대학교와 중흥동 일원에 청년 창업 지원을 위한 대학자산을 지역에 지 원하고 테마거리 조성을 통한 지역상권 활성화,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등 일자 리 창출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학타운 활성화’ 사업구상 본격화

먼저 청년창업지원을 위한 사업으로 창업·문화·복지 복합공간인 ‘북구 행복어울림 센터조성’, ‘상생상가조성’ , ‘청년아이디어 팩토리운영’, ‘글로벌 문화거리 조성’ 사업을 계획했다. 아울러,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생활안전 증진을 위해 노후주거 수리지 원, 스마트 가로등 등 ‘안전한 마을 만들기’ 사업과 ‘공용주차장 조성’ 사업을 함께 추진 할 예정이다. 주민들은 사업 준비단계에서부터 협의체를 구성했고 주민이 문제를 스스로 찾아내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과 갖출 수 있었다. 또한 지자체와 지역대학은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상생협력을 통하여 지역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맡았다. 지역주민의 역량강화를 위한 도시재생대학운영, 민간자본과 산업 유치를 위한 공론의 장 마련, 도시재생 산업을 구성하는 주체간의 유기적 관계형성 등 도시재생에 대한 구체적 실현방안을 모색하였다. 지역주민과 전남대학교, 광주시 북구는 지역과 대학이 더 가까워져 상권 활성화를 위한 특화거리가 만들어지고 낙후된 구도심에 활력이 생기면 젊은이들이 찾는 활기찬 마을이 될 수 있을거라 기대하고 있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19 정부혁신 사례집(웹용 저용량).pdf
8.59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