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중증외상환자 살리는 닥터카

by 정보알리미! 2023. 12. 21.
반응형

[혁신사례] 중증외상환자 살리는 닥터카

 

중증외상환자를 살리는 ‘닥터-카’

인천광역시 보건의료정책과 닥터-카란? 소방·응급의료기관·지자체 등 분절된 응급의료체계를 개선, 최적화된 중증외상환자 응급의료서비스 제공, 지역완결형 인천응급의료체계 구축 기여하고 있는 중증외상센터 응급의료자원 활용시스템

 

달리는 응급실 닥터-카, 시민의 생명을 구하다

인천광역시 구급대원 박출동 씨는 지난해 5월, 119종합상황실로부터 다급한 출동지령을 받았다. 인천 옹진군 영흥도에서 복부, 목, 팔 등에 다발성 자상을 입고 쇼크 상태에 있는 환자가 발생 했다는 것이다. 현재 혈압이 매우 낮아 시간이 지체된다면 귀중한 생명을 잃을지도 모르는 상황이었다. 중증 외상환자에게 골든타임 사수는 생명으로 직결되기 때문에 박출동 대원은 신속하게 현장으로 달려갔다. 같은 시각 권역외상센터에서는 닥터카가 출동하고 있었다. 분초를 다투면서 튀어나간 닥터카에 탑승한 외상의사 김응급 씨는 이동하는 순간에도 핫라인 폰을 연결하여 영상으로 환자상태를 살폈다. 긴급 출동한 닥터카는 소래포구 인근의 인계점에서 구급차와 만났고 의료진이 구급차에 옮겨 타 응급처치를 하며 외상센터로 내달렸다. 외상센터에서는 도착과 동시에 수술이 진행 될 수 있도록 수술실 및 의료진을 준비시키고 있었다. 닥터카는 이번에도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살려냈다.


중증외상환자의 신속한 이송 필요

인천광역시는 개발과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역동적 도시의 특성상 산업재해,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중증외상환자 발생률이 타시도 대비 높은 반면, 중증외상환자 전문치료센터인 권역외상센터로의 직접 이송률은 6.5%로 전국 평균 25.8%에 턱 없이 못 미치고 있다. 이에 인천광역시는 인천권역 내 응급의료자원인 권역외상센터(가천대길병원)를 주관으로 하여 24시간 365일 시설과 장비, 인력 등 중증외상환자를 위한 비상 진료체계를 갖추고 중증외상환자 발생 시 전문 의료진이 직접 자동차에 탑승하여 사고현장 및\ 응급의료기관으로 달려가는 닥터-카를 전국 최초로 도입했다.

 

생명 살리는 ‘닥터-카’ 전국1호 첫 도입

인천광역시는 육상, 해양, 다수의 도서 등이 혼재된 지역으로 국제공항 및 항만, 대규모 공단, LNG 화학기지 등이 산재해 있어 응급의료가 취약하고 이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서비스 수요가 높다.

 

따라서 시민안전의 최후의 보루, 인천 응급의료체계 닥터-카 운영은 출범 당시부터 시민과 관련기관, 언론의 각별한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 2019년 3월 출범한 권역외상센터 닥터-카는 다양한 시뮬 레이션과 시행착오 등을 거쳐 가며 추진 체계를 지속 보완해 왔으며 현장출동, 응급처치, 이송 및 의료지도 등 전문 의료진의 응급처치 등을 위한 출동 실적은 90건에 이른다. 권역외상센터 닥터-카 운영은 단순한 현장출동 또는 응급의료기관 출동에 따른 환자의 응급처치 및 수술 등에 국한하지 않고 권역외상센터를 중심으로 한 실시간 닥터-카 핫라인 폰도 가동하고 있다. 필요할 경우는 영상통화를 통하여 환자상태를 파악하고, 의료지도 및 적정한 응급처치를 시행하는 등 중증외상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응급외상체계 컨트롤타워 로서의 역할을 주도했다.

 

인천광역시가 주관하고 권역외상센터(가천대길병원)가 운영하는 인천권역 중증외상센터 닥터-카는 대외적으로 많은 관심과 호응을 받았으며 그중에서도 가장 괄목할 만한 성과는 소방, 응급의료기관, 지자체 등 그동안 분절되었던 응급의료체계를 지역 완결형 응급의료체계 거버넌스로 전환한 것이다. 이로써 예방가능 사망률 제로를 위한 골든타임 사수 등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시스템이 구축 되었다. 인천광역시는 앞으로도 지역 의료체계와 시민의 수요를 분석하여 시민 체감의 보건의료 혁신정책을 꾸준히 추진할 계획이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19 정부혁신 사례집(웹용 저용량).pdf
8.59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