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클릭 몇 번이면 ‘정책자금’ 신청 끝!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업금융처
정책자금 디지털·비대면화란?
정책자금 지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상담부터 약정까지 전 과정에 걸쳐 기존의 방문·대면 서비스를 디지털(AI) 시스템 기반의 비대면 서비스로 전환한 사례
정책자금, 빠르고 편리하게 지원받았습니다
15년째 반도체 장비 부품을 생산하며 인천에서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김중기 씨는 최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정책자금을 지원받으면서 매우 만족스러운 경험을 했다. 이전 정책자금을 받았을 때와 비교하면 정말 편리해졌기 때문이다. 3년 전 큰 결심을 하고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기 위해 대규모 설비 도입을 결정했지만 시중 은행의 문턱이 여간 높은 게 아니었다. 다행히 정부 정책자금을 알게 되어 신청했는데 상담 연결이 쉽지 않았고, 여러 은행과 관공서에서 서류를 발급받아 제출한 후 현장실사를 받다 보니 한 달이 넘는 기간이 걸렸다. 우여곡절 끝에 스마트공장을 완성했고 기대했던 만큼 생산성은 많이 높아졌다. 하지만 곧 대외적인 변수가 생겼다. 코로나19로 국제 원자재 가격이 계속 오르고 직원들이 코로나 19에 감염되어 공장을 멈추는 등 위기가 찾아온 것이다. 결국, 사업 비용 마련을 위해 다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을 찾았는데 이전과는 많은 것들이 달라져 있었다. AI챗봇을 통해 상담하고 나니 서류제출 없이도 신청 접수가 진행됐고, 실사는 비대면 평가로 진행된다는 안내를 받았다. 3일 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었다는 연락과 함께 온라인 전자약정서가 왔다. 기분 좋게 약정을 체결하자 다음 날 핸드폰으로 입금 안내 문자가 들어왔다. 한 달 넘게 기다리고 정신없이 뛰어다니며 서류를 발급받던 때가 엊그제 같았는데 신청한 지 1주일 남짓한 기간 안에 입금까지 완료되다니! 며칠 전 서비스 만족도 조사 전화를 받았을 때 김중기 씨는 흔쾌히 “매우 만족”을 선택할 수 있었다.
디지털·비대면으로 신속 지원
코로나19가 길어지면서 비대면 문화가 정착되고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대면 중심의 정책자금 지원체계에 빨간 불이 켜졌다. 그동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고객 편의를 위해 계속 정책자금 프로세스를 개편하려고 노력했지만 대면 방식의 서비스로 인해 대출까지 상당한 기간이 걸렸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고객들에게 조금 더 쉽고 신속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코로나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기존에 대면 방식으로 이루어지던 정책자금 융자 절차를 하나하나 디지털화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상담, 신청, 평가, 대출 약정까지 모든 과정을 비대면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 지원체계를 구축하였다.
스마트금융 프로세스 확립
디지털·비대면 지원체계 구축으로 정책자금 업무를 처리하는 데 걸리는 기간이 10일 내외로 줄어들었다. ’22년부터는 매년 10,000개 이상의 중소기업에 디지털·비대면 방식으로 신속하게 정책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AI챗봇, 전문 콜센터 등 온라인 상담창구를 신설해 고객에게 더 빠르게 상담할 기회를 주고, 신청서 작성 시 온라인으로 자문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비대면 자가 진단을 통해 맞춤형 정책을 안내하고, 금융거래확인서 제출을 없앴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AI 평가모형을 개발해 평가 신뢰도를 높이고, 소요기간을 단축했으며, One-Click 전자약정 시스템 도입으로 무방문, 무서류 약정 기반을 만들었다 . ’22년에도 디지털 약자 원격지원, 디지털 융자신청서 도입, 비대면 프로세스 적용 대상 확대 등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스마트금융 프로세스를 확립해 나갈 계획이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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