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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한국 관광 메타버스 마케팅

by 정보알리미! 2023.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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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사례] 한국 관광 메타버스 마케팅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한국 관광, 메타버스 안에서 먼저 경험해보세요!(한국관광공사 중국팀)

한국 관광 메타버스* 마케팅이란?
코로나19 위기상황 속 직접적인 여행이 불가능한 상황 속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안에 가상 체험공간인 ‘한강공원’ 등을 만들어 한국 관광 경험의 기회 제공
* 메타버스(Metaverse) :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 세계

 

메타버스에서 새롭게 만나는 한국 夢
중국 대학생인 리시엔(22세) 씨는 한국 드라마에 매료되어 주인공은 물론 드라마 속 촬영지, 패션 등 한국의 다방면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학교 졸업 후 버킷리스트에는 한국 여행이 1순위로 올라가 있었지만,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중단되고 취업 준비로 바빠지면서 꿈은 점점 멀어져갔다. 어느 날 리시엔 씨는 초등학생인 동생이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며 행복하게 웃다가 입을 오물거리기도 하는 등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뭘 보고 저러나 싶어 고개를 들이밀자 동생이 스마트폰 속 한강공원에서 라면을 먹고 있는 아바타를 보여주었다 . “이거 나야.” 그곳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의 중국 버전인 ‘자이자이’내에 구현된 한강공원이었고, 동생의 아바타는 노을 진 한강을 바라보며 라면을 먹는 중이었다. “정말 먹어보고 싶어. 맛있어 보여.” 동생의 말에 리시엔 씨는 곧바로 자이자이 앱을 내려받아 가상 한강공원을 방문했다. 그는 현실감 있게 구현된 N서울타워, 반포대교 무지개 분수 등 서울의 핫스팟과 함께 한국 드라마에서 자주 접했던 한강공원에서 롱보드 타기, 라면 먹기, 수상택시 탑승 등 다양한 체험요소를 둘러보며 깜짝 놀랐다. 리시엔 씨는 진짜 한강공원에 간 것처럼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마음껏 즐겼고, 해외여행이 재개되면 한국을 꼭 가봐야겠다고 다짐했다.

 

관광 마케팅도 비대면으로
코로나19로 물리적인 이동과 교류가 제한되면서 세계 많은 나라가 관광교류를 중단 하였고, 이어지는 팬데믹상황 속에서 관광업계는 큰 타격을 받게 되었다. 한편,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파도 속에 있었던 세계 각국은 현실 세계의 교류를 대체할 수 있도록 온라인 공간을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 (Augumented Reality) 등으로 표현되는 메타버스 개발에 힘을 쏟았다. 비현실적인 동화 속 세계가 3D 그래픽으로 가상공간 속에서 재탄생되면서 관광은 물론 교육·의료·게임 등 여러 산업에서 메타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었고, 한국관광공사는 이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였다. 한국관광공사는 한국에 직접 올 수는 없지만, 가상공간에서 한국을 체험할 수 있게 하자는 ‘적극적 비대면 홍보’전략을 기반으로, 모바일 메타버스 게임‘제페토(ZEPETO)’와 ‘崽崽(zaizai)’를 활용해 새로운 차원의 홍보마케팅을 전개하였다.

 

팬데믹이 끝나면? 한국으로 고고!
한국관광공사는 제페토의 글로벌 유저 2만여 명을 대상으로 가장 가보고 싶은 한국 관광지를 설문 조사했으며, 그중 1위로 선정된 한강공원을 ‘디지털 가상 체험공간’으로 구현하였다. 설문 조사에 참여한 인원 중 80%는 한국 방문 경험이 없는데도 한강공원에서 길거리 음식 체험, 한복 입고 사진 찍기 등의 체험을 하고 싶다고 응답했고, 이러한 유저들의 관심사를 가상 한강공원 속에 반영했다. 그뿐만 아니라 한국 관광에 관한 관심을 지속시키고자 MBTI 성격유형 테스트를 기반으로 한 여행지 추천 미니게임, 한국 전통의상/맵 제작 콘테스트, K-POP 스타 ITZY 팬미팅 등을 기획하여 계속해서 디지털 관광 콘텐츠를 제공한 결과, 2021년 말까지 가상 한강공원은 2,880만 명이 넘는 방문자 수를 기록했다. 한국관광공사는 이에 그치지 않고 제페토 내에 새로운 인기 관광지 ‘경주월드’ 등 다양한 관광 맵을 구성하고, 또 다른 메타버스 게임인 로블록스, 오디션(중국버전) 등과 협업해 오징어게임 체험장과 같은 흥미로운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는 등 새로운 메타버스 마케팅 기회를 포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해외 경쟁국 대비 선제적인 메타버스 관광 마케팅을 통해 한국관광공사는 전 세계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한국 유명 관광지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데 성공했고, 국제교류가 재개된 이후 해외여행객이 한국을 첫 관광지로 선택하리라 기대한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21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 (1).pdf
6.93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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