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농촌 일자리 지원센터, 일손·일자리 연결

by 정보알리미! 2023. 4. 28.
반응형

[혁신사례] 농촌 일자리 지원센터, 일손·일자리 연결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농촌 일자리 지원센터’로 오시면 일손·일자리 연결해 드려요 / 경상북도 청도군 친환경농업과

농촌 일자리 지원사업이란?
일손·일자리 수요자 간 연결고리 구축을 통해 농작업 인력 육성 및 영농안정, 농촌 일손 부족 해소를 위한 사업

 

그 여자, 그 남자 이야기
(그 여자) 나는 1년 전 퇴직하고 아버지의 고향인 청도로 귀농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지만, 농사에 문외한인지라 막막함이 앞섰다. 귀농귀촌 센터에 문의해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청도군에서 농촌 일자리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한걸음에 달려갔다 . 청도군에서는 그간 추진하던 일손돕기와 청도농협에서 위탁 운영하던 농촌인력지원 센터를 일원화하여 운영하고 있었다. 농가 참여 신청서를 작성하고 있으니 팀장님이 친절하게 안내를 해주셨다. 내가 평소 관심 있던 작목의 영농기술을 배우면서 소득도 얻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다. (그 남자) 나는 청도에서 농사를 시작해 조금씩 규모를 키워나가고 있는 농사꾼이다. 코로나19 여파로 일손이 부족해 늘 애먹고 있었는데 어느 날 “농촌 일자리 지원센터 창구 일원화” 현수막을 보게 되었다. 일손이 필요한 청도군 내 모든 농업인이 신청할 수 있는데, 근로자 출퇴근과 교통비를 일자리센터에서 지원해준다고 되어 있었다. 이에 더해 일손돕기 철에는 민간 자원봉사단체, 관계기관, 군부대 등에서 일손을 보태준다고 하니 내겐 더할 나위 없이 기쁜 소식이었다. 지원센터에 들어가서 신청접수를 하고 있는데 한 여자분이 들어와 참여 신청서를 작성했다. 우리 농가에 지원해주는 참여자가 있다면 영농기술을 알려주며 잘 대해줘야 겠다고 생각했다.

 

농촌 일자리 비상! 「농촌 일자리 지원센터」로 해결한다
기존에 청도군에서 추진하던 농촌인력 지원사업의 경우, 농촌일손돕기 신청은 청도군 에서 접수 및 알선하고 농촌인력지원센터는 청도농협에서 위탁 운영하는 등 창구가 이원화 되어 있어 업무의 혼선이 발생하고 효율성이 떨어져 이용하기 불편했다. 또한, 일손이 필요한 농가와 일자리를 지원하는 인력 간 맞춤형 매칭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청도군은 농촌 인구의 고령화에 따른 농촌일손 부족 해소를 농업정책의 가장 큰 현안 과제로 삼고, ‘청도군이 직접 운영’하는 방식으로 전환해 인력지원창구를 ‘농촌 일자리 지원센터’로 일원화하게 되었다.

 

맞춤형 인력공급으로 농가 만족도 상승
청도군 농촌 일자리 지원센터는 농촌 인구의 고령화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외국인 근로자의 공백으로 생긴 농촌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이원화되었던 여러 사업을 하나의 창구로 일원화하였으며 연중 상시 운영하여 시기적 특성(농번기, 농한기), 농가별 특성, 작업별 특성(단순 작업, 전문작업) 등에 따라 맞춤형 인력공급이 가능하도록 했다. 예를 들어 농번기 인력이 많이 필요한 단순 작업의 경우 일손돕기를 적극적으로 운영하여 농가 경영비를 절감하고, 전문 인력이 계속 필요한 경우 긴 기간 일할 수 있는 인력을 알선해 농가 만족도를 높였다. 또한 전담인력(1→5명) 및 예산(1억 5천만 원→2억 9천 9백만 원)을 보강하였고 지원 대상을 전 군민으로 확대했다. 그 결과 2020년 대비 2021년 이용 농가가 1,455호에서 3,391호로 약 2.3배 증가해 농가 부담을 줄였으며, 일자리 참여자 수가 7,339명에서 19,822명으로 약 2.7배 증가해 농촌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21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 (1).pdf
6.93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