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 개선사업

by 정보알리미! 2023. 4. 27.
반응형

[혁신사례]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 개선사업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민관협력의 승부수를 띄웠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 (행정안전부 클라우드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네트워크정책과)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 개선사업이란?
기존 50대 국민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 시 발생했던 접속 오류, 지연 문제를 해결하고자 민관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시스템 처리능력을 극대화하여 예약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한 사업

 

대학 수강 신청보다 빨랐다, 컴퓨터 켜자마자 성공!
나 한신속은 아침부터 긴장되었다. 오늘은 18~49세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되는 날이기 때문이다. 지난 7월 19일 어머니(50대)의 사전예약을 도와드렸던 날의 악몽이 떠올랐다. 예약이 시작되는 20시 정각에 접속했는데도 대기 창에는 114시간이라는 엄청난 대기시간이 떴다. 기다리고 기다린 끝에 접속에 성공! 하지만 기쁨도 잠시였다. 접속되자마자 다시 대기 창으로 튕겨 나가고 말았다. 결국, 어머니 사전예약은 다음 날 새벽이 되어서야 겨우 성공할 수 있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핸드폰 비행기 모드로 접속하면 우회해서 접속할 수 있었다는 글이 있어 더 화가 났다.나는 스마트폰을 노려보았다. 내가 누군가. 수강 신청도 한 번에 끝냈던 한신속 아닌가. 오늘은 절대 실패하지 않으리. 하지만 아침부터 너무 긴장한 탓이었는지 깜빡 잠이 들고 말았다. 깨어나 보니 20시가 훌쩍 지나있었다. 이런 실수를! 오늘도 대기인가? 하고 접속해보니 이게 웬걸? 이번에는 뭔가 다른데? 나는 평소에 쓰던 플랫폼 사의 간편인증으로 손쉽게 본인인증을 하고 대기 없이 예약을 완료했다. 이런! 1분도 안 걸리다니! 친구들에게 물어보니 수강 신청보다 빨랐다고 말했다. 컴퓨터 켜자마자 성공했다고 다들 신나 있었다. 그새 정부가 뭔 일을 했는지 모르겠지만 전처럼 안 기다려도 되니 너무 좋았다 .

 

위기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
정부는 2021년 4월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을 운영했다. 하지만 7월 12 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되었던 50대 예약 시기에 접속자가 일시에 대거 몰리면서 일부 시간대에 접속이 지연되고 기능상 오류가 발생해 대상자들의 불만이 매우 컸다. 게다가 8 월 9일부터는 규모가 훨씬 큰, 18~49세 연령대에 해당하는 약 1,600만 명의 사전예약이 예정되어 있었다. 2주 안에 관련 시스템에 대한 진단과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대혼란은 불을 보듯 뻔했다. 이에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질병관리청 등 관계부처와 민간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기업 그리고 공공기관 등이 민관합동 TF를 구성하고 예방접종 예약시스템 개선에 착수했다.

 

민관협력으로 단기간에 이룬 시스템 개선
기존 시스템의 가장 큰 병목 요인이었던 본인인증 부분은 민간 클라우드로 이관하고 새로 개발했다. 이용자들이 한꺼번에 접속해도 클라우드의 유연한 확장성을 통해 빠른 속도로 대응하고 처리할 수 있게 되면서 대기시간을 대폭 단축하게 된 것이다 . 본인인증 부분도 개선했다. 이전에는 휴대전화와 공동인증, 아이핀으로 한정했지만, 국민이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카카오, PASS 등의 간편인증을 추가하고, 원활·지연· 혼잡으로 표시한 인증수단별 신호등을 도입함으로써 예약자가 처리상황을 고려해 인증수단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생년월일에 따른 사전예약 10부제를 적용해 일별 대상자를 180만 명 이하로 분산했고, 예약대상자 본인만 예약할 수 있도록 변경함으로써 이용자가 과도하게 집중되는 것을 방지했다. 본인확인이 완료된 1건만 예약하도록 중복인증을 걸러내는 시스템을 도입해 예약 처리 시스템의 과부하도 막았다. 이렇게 개선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은 최대 114시간이 걸리던 예약 시간을 2~3분으로 대폭 줄여주었다. 한편, 이번에 구축된 ICT 민관협력체계 모델은 향후 국가 비상상황 시에도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21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 (1).pdf
6.93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