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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위기의 백년가게, 자상한기업과 상생으로 희망을 되찾다

by 정보알리미! 2023.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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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사례] 위기의 백년가게, 자상한기업과 상생으로 희망을 되찾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위기의 백년가게, 자상한기업과 상생으로 희망을 되찾다 / 중소기업벤처부 상생협력정책과

백년가게 밀키트화 사업이란?
코로나19로 어려운 백년가게 소상공인이 온라인 시장 확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자상한기업을 발굴·연결하여 밀키트 개발 및 국내·외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사업

 

“직원들 월급 걱정이요? 이제 안 합니다!”
경기도에서 순두부 가게를 운영하는 김장인 씨(55세), 요즘 코로나19로 매출이 줄어 직원들 월급날이 다가올 때마다 두렵다. 방법을 찾아야겠다고 생각한 장인 씨는 온라인으로 판매를 해보면 어떨까 생각했다. 맛 하나만큼은 자신 있었기에 온라인에서도 통할 것이라고 확신했지만, 오랜 기간 오프라인 가게 영업에 익숙해져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했다 . 이러한 장인 씨에게 어느 날 밀키트 제조 전문기업 B 회사가 봄바람처럼 따뜻하게 다가왔다. 중기부로부터 자발적 상생 협력기업, 자상한기업으로 선정된 이 회사는 밀키트 제조부터 판매, 마케팅까지 전 과정을 전담해주었고, 장인 씨의 대표메뉴인 해물 순두부는 출시되자마자 온라인상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다. 장인 씨는 매주 통장에 차곡차곡 쌓이는 밀키트 로열티만 보고 있으면 웃음이 가시질 않는다며 코로나19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막막했지만, 자상한기업과 상생 협력한것이 큰 힘이 되었다고 밝혔다.

 

경영위기에 빠진 백년가게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장기간 이어지면서 외식 횟수가 줄어 외식업 오프라인 매장 매출은 감소한 데 반해 비대면 또는 온라인으로 주문 가능한 가정간편식 및 밀키트( 식재료 꾸러미)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했다. 30년 이상 고유의 사업을 장기간 계승 발전시킨 백년가게(1,158개사, ‘21.12월 기준)와 오프라인 식당은 이런 시장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악화에 직격탄을  맞은 경우가 많았다.이에, 중소벤처기업부는 ‘자발적 상생 협력기업(이하 자상한기업)’을 통해 소상공인과 자상한기업을 연결하고, 서로가 상생할 수 있는 ‘자상한기업·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방안’을기획하게 되었다.

 

상생의 미담, 백년가게와 자상한기업
밀키트가 낯선 백년가게는 레시피 유출 등의 우려로 처음에는 강한 거부감을 표시했으나, 끊임없는 설득을 통해 밀키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참여하게 되었다. 자상한기업으로 나선 국내 밀키트 시장 1위 기업 프레시지와 상생 협력방안 논의과정은 험난했다. 하지만, 수차례 협의를 거쳐 밀키트 제품 생산·유통·판로개척 비용 부담 등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반 비용을 자상한기업에서 부담하고, 판매수익금 배분도 불리하지 않게 지급할 것을 합의했다. 협약 이후, 프레시지는 경기지역 백년가게와 협업하여 ’20년 말 밀키트 4종을 출시했다. 인터넷, 홈쇼핑 등 21개 채널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되었고, 미국·호주(’21.2), 베트남(’21.9) 등 7개국으로 수출 까지 진행했다. 특히, 프레시지-백년가게 밀키트 1호 ‘이화횟집’은 낙지볶음과 낙지 전골 2종을 밀키트로 출시해 코로나19 이전보다 매출이 3배나 향상되었고, 이러한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협업 대상 백년가게를 경기도 에서 전국으로 확대하였다. 그 결과, 현재까지 프레시지에서 백년가게 밀키트 24종을 출시해 53만여 개가 판매되는 등 백년가게는 식당 매출 이외에도 밀키트를 통해 정기적으로 부가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21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 (1).pdf
6.93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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