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전국 자연휴양림 예약은 숲나들e에서

by 정보알리미! 2024. 4. 30.
반응형

[혁신사례] 전국 자연휴양림 예약은 숲나들e에서

 

전국 자연휴양림 예약은 ‘숲나들e’ 에서!

산림청 혁신행정담당관 ‘숲나들e’란? 전국 170개의 국·공·사립 자연휴양림에서 관리하는 123개의 예약시스템을 통합하여 예약부터 결제·이용까지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

 

전국 자연휴양림, 한곳에서 원스톱 예약

직장인 A씨는 여름휴가 기간 동안 가족들과 함께 숲속에서 편안한 휴식을 즐기고자 휴가 장소를 자연휴양림으로 결정했다. 예약을 시작하려고 PC에 앉아 검색하는 순간 123개나 되는 예약사이트를 보고 당황했다. 그래도 A씨는 가족들과의 즐거운 여행을 위하여 자연휴양림 웹사이트를 하나하나 검색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전국의 모든 자연휴양림을 검색하는 일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었다. 예약확인을 위해 모든 자연휴양림 예약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해야 했으며, 예약방식도 모두 달라 이를 일일이 확인해야 했다. 자연휴양림 검색을 시작한건 오후 8시, 마음에 드는 자연휴양림은 찾아 예약을 완료한건 오후 11시. 이때 A씨는 생각했다. “모든 자연휴양림을 한곳에서 보고 예약할 수 있으면 참 편리할텐데...” 그래도 A씨는 여름휴가 기간동안 공기 좋고 경치 좋은 자연휴양림에서 가족들과 함께 보낼 수 있을거란 생각으로 위안을 삼고 잠이 들었다.


국민이 가장 선호하는 여가공간, 자연!

최근 삶의 질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산림휴양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였다. 2016년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민여가 활동 조사 중 선호하는 여가공간의 결과를 살펴보면 1위가 산, 2위가 생활권 공원, 3위가 산림욕장, 4위가 캠핑장 순이었다. 이에 따라 산림청, 지자체, 민간에서는 산림휴양에 대한 국민의 요구를 충족하고자 1989년 유명산 자연휴양림을 시작으로 2018년까지 전국에 170개의 자연휴양림을 조성하여 운영 하고 있으며, 2017년 기준으로 약 1,700만 명에 달하는 국민들이 자연휴양림을 방문하였다. 자연휴양림이 많아졌지만 서비스 부분에서는 다양한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특히 전국 170개의 자연휴양림이 운영 주체마다 각각 달리 운영되 어 무려 123개의 예약시스템이 존재하고 있었으며 예약 시스템마다 운영방식도 모두 달라 국민들에게 많은 혼란 을 주고 있었다. 이에, 자연휴양림을 이용하고자 하는 국민들은 예약하 기 위해 흩어져 있는 예약사이트를 일일이 검색해야 했 으며, 각기 다른 예약정책을 모두 숙지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었다.


산림청·지자체·국민이 함께 만든 자연휴양림 통합플랫폼

통합에 앞서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는 지자체와 민간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것이었다. 산림청에서는 이미 41개의 자연휴양림을 한곳에서 서비스하고 있어 통합예약플랫폼의 성공여부는 지자체와 민간의 참여여부에 달려있었다. 처음 산림청이 지자체와 민간의 참여여부를 조사했을 때 전체 129개의 공·사립 자연휴양림 중 절반에도 못 미치는 62개의 자연휴양림만 참여 의사를 표했다. 그 이유는 국·공·사립 개별 휴양림마다 성수기 기준, 추첨방식, 위약금이나 환불 규정들이 각기 달라, 통합 참여에 주저하고 있었다. 이에, 산림청은 우선 해결과제로 휴양림의 표준화된 운영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국민과 각 지자체의 의견과 제안을 수렴하여 자연휴양림 표준운영관리 조례(안)과 표준운영안을 마련하고 각각의 취지를 유관부처와 각 지자체에 전달했다. 그 결과 당초 62개였던 참여휴양림은 최종 113개로 늘어났다. 통합플랫폼 개발 추진 단계에서는 자연휴양림 통합플랫폼을 대표하는 이름을 짓기 위하여 국민 참여 네이밍 공모를 실시해 “숲나들e”라는 이름을 만들었다. 또한, 국민들이 직접 참여한 소통회의와 ‘국민멘토단’ 등을 통해 국민들이 실제 사용하면서 느낀 불편한 점, 보완해야할 사항 등을 수시로 듣고 반영하며 서비스를 개선했다. 산림청은 이에 멈추지 않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국민들에게 보다 다양한 자연휴양림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4차 산업혁명 기술 보유 대표 기업인 ㈜ 카카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그 결과 인공지능 스피커인 카카오i에서 ㈜카카오가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관광 빅데이터를 숲나들e와 연계할 수 있게 되었고 자연휴양림 이용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여행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19 정부혁신 사례집(웹용 저용량).pdf
8.59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