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행정업무

[혁신사례] 순천 마을교육공동체

by 정보알리미! 2023. 10. 20.
반응형

[혁신사례] 순천 마을교육공동체

연계·협력·공유하는 협치기반 교육자치도시 순천 전라남도 순천시 평생교육과

마을교육공동체란?

학교뿐만 아니라, 마을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는 주민들이 마을교사가 되고, 지역의 곳곳이 아이들과 청소년을 위한 학습터가 되어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공동체

 

도시전체가 학교가 되는 마을학교

김하나(12세) 학생은 전남 순천시 ○○초등학교 ○○분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이다. 하나가 사는 마을은 시내까지 차로 50분이 넘게 걸릴 정도로 외진 곳에 있다. 그러다 보니, 마을의 아이들은 학교에 입학한 후 몇 년 안에 순천 시내의 학교로 전학을 가는 경우가 많았다. 현재 ○○분교에는 하나를 포함해서 총 7명이 공부하고 있다. 재학생들은 모두 어릴 적부터 함께 동네에서 놀면서 자란 동네 오빠, 언니 그리고 동생들이다. 부모님들은 농사일에 바빴기 때문에 학생들은 학교수업이 끝나면 운동장에서 한참을 놀다가 해가 뉘엿뉘엿 기울 무렵에야 집으로 돌아가곤 했다. 하나는 친구들과 함께 노는 것도 재미있지만 때로는 더 많은 사람과 어울리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순천풀뿌리교육자치협력센터>에서 ‘마을돌봄’을 시작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순천에서 고등학교에 다니는 8명의 언니가 학교를 찾아와, 함께 수건돌리기와 링 던지기 등 즐거운 놀이를 하고, 와플, 팥빙수, 캔들 만들기 체험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하나와 친구들은 앞으로도 언니들과 함께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순천에서는 마을과 학교를 연계하는 학교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다. 별량초등학교에서는 동네를 사랑하고 알아가는 교육, 이수중학교는 조곡동 철도마을과 연계한 철도역사문화 특색교육, 인안초등학교는 순천만 마을교과서를 제작하여 지역주민과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마을활동가, 순천지역의 환경단체, 학교 교사들이 협력하여 생태기반 특색교육과정을 개발했다. 2021년부터 순천시는 초등학교 3학년, 4학년을 대상으로 동천의 생태마을교육과정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민관학 교육거버넌스, 순천풀뿌리교육자치협력센터

순천시는 전통적 교육에 대한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모임’을 통해 소위 엘리트 교육보다는 “모든 학생이 행복할 수 있는 교육으로 전환해야 한다”라는 의견에 합의하였다. 2018년 처음 개설된 민간 중심의 「마을학교지원센터」는 2020년 현재 민간·순천시· 순천교육지원청의 협력 교육센터인 「순천풀뿌리교육자치협력센터」로 확대되었다. 또 순천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지역교육력회복실천공동체> 에서는 매월 순천의 다양한 교육 현안에 대한 공유와 제안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논의된 내용은 마을교육공동체 실무협의회를 통해 구체화하고, 공동의 협력사업으로 실행된다. 특히 공동 포럼을 개최하여 교육경비 지원 방향을 상위 학생의 학력 신장 지원에서 다수 학생의 행복을 위한 사업으로 바꾸는 성과를 얻기도 했다. 대부분 지역이 지자체-교육청 중심으로만 협력 조직을 구축하는 반면 순천시는 제3구역인 민간을 중심으로 지자체와 교육청이 하나로 모여, 교육정책의 독립성과 주민 주도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교육자치도시인 순천의 인재상, 교육과정 지역화로 만든다

2020년부터 순천시는 별량면, 낙안면, 해룡신대, 조곡동 등 6개 마을의 마을교육자치회를 육성하고 있으며, 학부모, 교사, 마을활동가, 주민자치회 구성원, 읍·면·동 행정기관의 공무원들이 정기적으로 교육협력에 관한 모임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해당마을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마을 강사를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마을교육공동체 육성사업을 통해 학교와 마을을 활용한 마을배움터를 운영하고, 청소년 창업공간 사업, 생태환경 연계 교육, 생활인권 연계 청소년 민주시민교육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순천시는 지역의 생태, 경제, 문화예술, 역사, 주민자치 등 기존 평생교육의 목적으로 성장해온 교육혁신의 동력을 학교 교육에 연결하고, 지역대학과도 연계하여 교육 거버넌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정책자료 메뉴에 간행물을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2020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웹용) .pdf
19.14MB

반응형

댓글